상단영역

본문영역

범죄 취약 시간‧장소에 강력팀과 기동대 추가 투입, 예방적 형사활동 전개!

범죄 취약 시간‧장소에 강력팀과 기동대 추가 투입, 예방적 형사활동 전개!

  • 기자명 전은술 기자
  • 입력 2020.09.10 19: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사 112출동 대응반·강력팀과 기동대 합동 근무로 안전한 인천 만들기 주력

자료제공 인천경찰
자료제공 인천지방경찰청

[서울시정일보 전은술기자] 인천지방경찰청(청장 김병구)은 범죄 취약 시간과 장소에 강력팀과 경찰관 기동대를 집중 배치, 예방적 경찰활동을 함으로써 시민들이 안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3. 26.부터 경찰서에서 원거리이고 관할이 넓어 범죄에 취약한 중부경찰서 영종도와 서부경찰서 검단지역에「형사 112 출동 대응반」을 운영하여 신속한 출동체계를 마련하였다. 
     ※ 중부서 ⇒ 영종(31km, 약 36분 소요), 서부서 ⇒ 검단(11km, 약 20분 소요)
  - 사람들이 많이 운집하는 오후‧야간시간에 운서역, 검단 먹거리 타운 등에 형기차를 거점배치하여 강력범죄를 사전에 차단하고  112신고 사건도 출동하여 신속히 처리하고 있다. 
    ※ 8월말 기준 112신고 사건 136건 처리 
 
9월 1일부터는 사전에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강력팀 일근 근무 시간을 변경하여, 범죄에 취약한 시간에 주택가와 유행가 주변에서 가시적인 근무를 하고 있다.   경찰조끼를 착용하고, 근무차량은 경광등을 점등하고 근무하여 시민들이 안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9월 9일부터는 시민들이 피부로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경찰관기동대를 추가 투입하여 강력팀과 합동으로 주택가, 유흥가, 다중이용시설 주변에 대해 가시적인 범죄 예방활동을 하고 있다.
 - 시민들의 활동이 많은 야간과 심야 시간에 검문검색, 수색활동, 112신고 초동조치, 현행범인 검거 등을 지원하고 있다. 
 - 취약 장소의 범죄발생의 원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지역 주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인천지방경찰청은 검거에만 주력하던 기존 형사의 범죄대응 틀에서 벗어나 취약지역에 대해 범죄를 예방하고 범죄징후를 조기에 발견, 차단하여 주민불안 요인을 선제적으로 해소토록 하고 있다. 주요 사건이 발생했을 때는 초기부터 총력 대응하고 피해자 신변보호 등 회복적 경찰활동으로 피해확산 방지에도 힘쓰고 있다.  

 ※ 예방적 형사활동 사례 1
    연수경찰서(형사과)는 최근 연수구 소재 수출단지에 보관된 중고차량이 절취되었다는 신고를 받고 CCTV와 잠복수사를 통해 범인을 검거하였다. 아울러 범인검거 활동 중에 생활안전과와 협업하여 수출업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차량시정 및 차량 내부에 열쇠를 보관치 않도록 당부하였고, 형기차로 집중 순찰하는 등 예방적 형사활동을 펼쳐 추가적인 절도 피해를 예방하였다.

 ※ 예방적 형사활동 사례 2
    논현경찰서(형사과)는 최근 남동구 일대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에서 현금이 절취되었다는 신고를 받고 CCTV 수사 등을 통해 범인을 검거하였다. 아울러 아파트 관리사무소 상대로 차량 시정을 철저히 할 것을 안내방송 토록 하고 아파트 단지 CCTV 점검 요청 등을 통해 추가적인 절도 피해 없도록 예방적 형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