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해양원격의료는 장기간 항해하는 선박과 해양원격의료센터 간 위성통신을 활용

[사회] 해양원격의료는 장기간 항해하는 선박과 해양원격의료센터 간 위성통신을 활용

  • 기자명 이은진
  • 입력 2016.12.22 01: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추진시범사업 6척에서 20척으로 확대






  [서울시정일보.이은진기자] 해양수산부는 22일 부산대학교 병원에서 바다 위 선원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2016년 해양원격의료사업 결과보고회’를 개최한다.

 

 

  해양원격의료는 장기간 항해하는 선박과 해양원격의료센터 간 위성통신을 활용해 선원의 건강상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실시간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원격으로 지도하는 시스템이다.

 

 

  원격의료는 의료 취약지역 거주자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고 적시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공공의료를 실현하기 위해 해수부가 보건복지부·미래부 등과 범부처 협업으로 추진 중인 정부 3.0의 대표 과제이기도 하다.

 

 

  해수부는 지난해 추진한 시범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사업 대상을 작년 6척에서 올해 20척으로 확대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작년에는 일부 선박의 경우 여유 공간이 부족해 원격의료 장비를 설치할 수 없었으나 올해에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원양어선을 포함한 모든 선박에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장비를 개선했다.

 

 

 

  해양원격의료 지원은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오는 2019년까지 도입하도록 요구하는 이내비게이션의 권고 서비스 중 하나로 앞으로 해양 신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은 기존의 선박운항기술에 첨단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각종 해양안전정보를 선박과 육상 간 실시간으로 공유해 활용하기 위한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