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글로벌디자인도시협의체」창설...서울시 주도로 세계 17개 도시 참여

「글로벌디자인도시협의체」창설...서울시 주도로 세계 17개 도시 참여

  • 기자명 황인혜기자
  • 입력 2011.09.27 14: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도시간 교류, 협력 통해 도시디자인 발전과 국제적 위상확립

글로벌디자인도시협의체(GDCO) 로고
[서울시정일보 황인혜기자] 서울시의 주도로 전 세계 도시들이 ‘도시디자인’에 대해 협력하는 ‘글로벌디자인도시협의체(GDCO)’가 창립됐다. 시는 2010년 ‘서울디자인재단’에「글로벌디자인도시협의체(Global Design Cities Organization : GDCO)」사무국을 설치, 창립준비 1년여 만에, 9월 26일(월) 중국 양저우시 경황지심 국제회의센터에서 17개 도시 대표가 모인 가운데 창립총회를 열고 정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글로벌디자인도시협의체(GDCO)」설립 논의는 2010년 ‘세계디자인수도(WDC. World Design Cities) 서울’ 사업과 관련해 열린 세계 디자인도시 서미트’에서 처음 시작됐다. 이에 따라 ‘서울디자인재단’에 협의체 창립준비 사무국을 설치하고 1년여의 작업 끝에 ‘글로벌디자인도시협의체(GDCO)’ 창설이라는 결실을 보게 됐으며 당시 서미트에 참석한 30여개 도시대표는 ‘서울디자인도시선언문’을 채택하고 ‘세계디자인도시서미트’ 정례화와 사무국을 서울에 설치하는데 합의했다.

앞으로 회원도시들은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서는 도시디자인이 필수적이라는 공감을 토대로, 도시경쟁력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고 공동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창립총회에 앞서 열린 ‘글로벌디자인도시서미트(GDCS)’에서 서울시 대표로 참석한 임옥기 디자인기획관은 시가 추진하고 있는 디자인정책인 ‘Seoul Designomics’ 발표해 큰 박수를 받았다.
먼저, 서울의 3대 특징을 ‘24시간 잠들지 않는 도시’, ‘첨단제품의 Test Bed’, ‘한류의 본산지’로 정리한 가운데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K-Pop’ 등을 예로 들었다. 이어서, 공공디자인을 통해 변모된 서울의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고부가가치 상품생산을 위한 디자인산업 지원정책과 ‘세계디자인수도(WDC) 2010’, ‘유네스코 창의도시’ 선정 등 디자인서울 사업의 국제적 성과, 그리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대해서 설명했다. 특히 참석한 도시 대표들은 서울시가 사람·자본·정보가 모이는 세계디자인의 메카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건립중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임옥기 디자인기획관은 “글로벌디자인도시협의체(GDCO) 창립총회를 계기로 서울이 세계 각국의 디자인 정책을 선도해 나가고 이를 통한 국제적 NET-WORK를 적극 활용해서 서울의 국제적 위상을 크게 높여 나갈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