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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카자흐스탄은 다가오는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시대의 중심국가로 우리기업의 물류루트 다각화 및 물류효율성...

[경제] 카자흐스탄은 다가오는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시대의 중심국가로 우리기업의 물류루트 다각화 및 물류효율성...

  • 기자명 이은진
  • 입력 2016.12.19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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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 정부와 물류협력회의…


유라시아 대륙철도 노선도. *파랑노선: 표준궤(1435mm), 빨강노선:광궤(1520mm)



  [서울시정일보.이은진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7~9일 3일간 카자흐스탄에서 카자흐스탄 정부 투자개발부와 물류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철도 복합 운송이란 두 가지 이상의 상이한 운송 수단으로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반하는 운송형태로 예를 들어 철도와 선박 등을 이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를 말한다. 

 

 

  먼저 중국에서 출발해 카자흐스탄을 경유하는 유라시아 대륙철도(TCR+TSR 연계)의 활성화에 관한 논의를 진행했다.

 

 

유라시아 대륙철도는 중국횡단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연계한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중국 ‘연운항’에서 출발해 카자흐스탄 ‘호르고스’를 경유해 중앙아·러시아·유럽 지역까지 이어지는 새로운 철도복합운송 노선을 소개했다.


 

 

  ‘호르고스’ 지역은 카자흐스탄 정부가 신경제개발정책 ‘누를리 졸’에 따라 중앙아시아 산업·물류거점으로 최근 개발하고 있는 경제특구로 해당 노선을 통해 화물을 운송할 경우 내륙항에서 신속한 통관·환적이 이뤄져 기존 카자흐스탄을 경유하는 대륙철도 노선(카자흐 도스틱 경유)보다 운송시간이 단축된다.

 

 

우리 측은 유라시아 대륙철도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운임 경쟁력 확보방안을 제안했다.

 

 

  아울러 우리 측은 카자흐스탄에 진출한 기업의 애로사항인 통관·환적의 개선요청 사항을 전달하면서 카자흐스탄 측과 통관· 환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앞으로 신속한 통관·환적이 이뤄지도록 ‘사전통관정보시스템’을 적극 운용하는 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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