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8:08 (수)

본문영역

[경제] 대한항공은 파업기간 중 22~27일 5일 동안 파업으로 인한 감편계획을 발표한다.

[경제] 대한항공은 파업기간 중 22~27일 5일 동안 파업으로 인한 감편계획을 발표한다.

  • 기자명 이은진
  • 입력 2016.12.17 00: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는 파업기간 동안 중점 시행·점검 할 사항을 발표...


대한항공은 노사간 근로조건 교섭 결렬로 오는 22~31일 10일간 전체 조종자 약 2700명 중 189명이 파업에 참여한다고 예고했다. 이에 국토부는 16일 수송·예약승객 조치현황 모니터링과 특별안전감독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 국민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정일보.이은진기자]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파업 및 대한항공의 감편계획과 관련해 수송·예약승객 조치현황 등을 모니터링 하는 한편, 특별안전감독 등 안전관리도 강화해 국민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5일부터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관계기관, 항공사 등과 파업 기간 중 안전 및 수송방안 등을 협의해 왔다. 

 

 

  또한 항공안전 점검회의에서 국적항공사 CEO들에게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하고 항공사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승객불편을 최소화 할 것을 다시 한 번 주문했다.

 

 

국토부는 특별 항공안전 감독대책을 수립해 파업개시 2일 전부터 파업종료시까지 시행한다.

 

 

  제한된 조종사로 스케줄을 소화하는데 따른 휴식시간 부족과 피로, 운항시간에 맞추기 위해 비행 전후 각종점검과 안전절차 미이행 및 자격을 갖추지 못한 조종사 탑승을 3대 점검분야로 선정하고 철저히 관리·감독할 계획이다.

 

 

  감편 확정시 신속한 고객 안내 및 대체편 제공, 취소·환불조치(수수료 면제) 등 대한항공의 소비자 보호의무 이행여부를 지속 확인해 감편으로 인한 소비자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파업기간 동안 수송현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해 필요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이 발표한 감편계획을 살펴보면 22~26일 5일간 대한항공 항공편 총 1084편 중 91편(8%)이 감편돼 파업 전 대한항공의 운항 계획대비 총 운항률은 92% 수준으로 예상된다.

 

국제선은 5개 노선에서 20편 감편했고 이는 5개 노선 전체 운항편수(타 국적사·외항사 포함)의 6.6% 수준이다.

 

 

  감편 규모가 작아 대한항공 자체 대체편 또는 타 국적사 및 외항사의 동일노선 운항편을 통한 대체 수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는 환승편을 통한 수송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KTX·버스 등 육상 교통으로 대체수송이 가능한 내륙노선 중심으로 감편됐다. 대한항공 자체 대체편, 타 국적사 동일노선 운항편을 통한 대체 수송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제화물 노선은 6개 노선에서 총 7편이 감편된다. 이는 감편노선에서 당초 운항 예정이었던 전체 화물 항공편의 약 10.8% 수준이다.

 

 

  대한항공 자체 대체편, 타 국적사 및 외항사를 통한 대체 수송이 가능하고 화물기 부정기편 시장이 활성화돼 있다. 경유노선 활용도가 높은 점 등을 고려할 때 화물 수송의 큰 차질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적으로 감편규모가 크지 않으나, 국토부는 이전필요 승객·화물 운송을 위한 항공 부정기편이 필요 시 신속히 인허가 하고 버스·고속열차·여객선 등 수송현황도 면밀히 모니터링 하는 등 승객불편과 수출기업 피해방지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일부터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할 예정이며 실시간으로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