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눔과 순환의 대축제 2011『뚝섬 나눔장터』열린다

나눔과 순환의 대축제 2011『뚝섬 나눔장터』열린다

  • 기자명 황권선
  • 입력 2011.03.24 10: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상설 나눔장터, 3월 26일(토) 12시 시작으로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한강시민공원 뚝섬지구에서 열려

지난해 총 관람객 28만여 명이 다녀간 국내 최대장터인『뚝섬 나눔장터』가 3월 26일 한강 뚝섬지구 광장에서 문을 연다.
서울시가 주최하고 아름다운가게가 위탁운영하는 국내 최대의 상설 뚝섬 나눔장터는 3월 26일 토요일 7호선 뚝섬유원지역 앞 뚝섬지구 광장에서 나눔과 순환을 실천하는 어린이, 가족 판매참가 대표들의 개장선언과 함께 올해의 첫 문을 연다. 올해에도 10월 29일까지 매주 토요일, 12시부터 4시까지 상설 운영된다. 올해 첫 개장일에는 ‘지구를 살리는 벼룩시장’의 이미지를 극대화한 다양한 개장 이벤트들로 시민들에게 배움과 즐거움이 있는 주말 가족나들이 장소로서의 가치를 드높일 예정이다. 종이컵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 컵 사용을 장려하기 위한 ‘나는 텀블러 이용자!’ 캠페인에서는 자신의 다회용 컵을 들고 장터에 온 이용객에게 장터 중앙 특별코너에서 따뜻한 음료 서비스 및 기념품 증정을, 어린이 판매 참가자들에게는 휴지대신 손수건을 쓰도록 장려하는 손수건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또한 판매자가 판매수익의 일부를 자발적으로 기부하여 조성된 올해 모금액은 소외계층 어린이들을 위한 독서교육 지원 및 방학 중 급식지원에 사용된다.
뚝섬 나눔장터는 판매자가 자발적으로 기부한 판매수익을 모아 국내외 어린이 교육․복지 분야에 지원해왔다. 작년 모금액은 필리핀 민다나오섬 분쟁지역의 어린이들을 위한 학교건축 및 기자재를 지원하는데 쓰였다. 재사용품의 거래 외에도 장터에서는 윤호섭 교수의 친환경 티셔츠 그리기, 저학년 어린이들을 위한 환경교육놀이 ‘마법의 CO₂낚시터’, 폐현수막 장바구니 만들기, 환경미술전문가와 함께하는 나만의 노트만들기 등 온 가족 참여형 체험 부대행사들이 열린다. 또한 서울시가 지원하는 노숙인 재활사업으로 출발하여, 2011년 초 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한 ‘두바퀴 희망자전거’는 매주 장터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 좋은 재활용 자전거들을 판매한다. 판매와 함께 간단한 고장은 무상으로, 부품이 필요한 경우 실비 수준의 수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서울시는 뚝섬 나눔장터에 대한 시민의 높은 관심과 참여열기를 확산시키고 생활 속에서 재사용과 자원순환, 나눔문화를 시민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녹색장터」를 추진한다.
기존 뚝섬 나눔장터가 뚝섬지구 광장이라는 장소의 제약, 이용시민과 거래품목의 한정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녹색장터」는 자신이 거주하는 아파트나 공원, 학교 등에서 장터를 열도록 함으로서 접근성이 좋고 시민참여를 확대할 수 있으며 품목도 다양하게 할 수 있어 생활속에서 재사용과 자원순환․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로 한 것으로 아파트 부녀회나 시민단체, 동아리 등의 신청이 성황리에 이루어지고 있으며, 금년 4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판매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행사일 3주전 월요일부터 인터넷으로 판매 참가 사전예약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예약한 접수자는 장터당일 오후 2시까지 현장등록을 마쳐야 한다. 이번 개장일을 위한 인터넷예약에서도 시민장터는 접수시작 하루만에, 어린이장터와 단체장터의 경우에도 단 사흘 만에 접수가 마감되는 등, 그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인터넷 사전접수가 가능해지면서 책이나 음반 등의 특정물품에 집중하여 판매물품을 구성하는 형태의 테마 벼룩시장은 물론, 5월에는 사랑하는 부모님, 존경하는 선생님을 위해 감사의 달 별난장터로 특별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의 마음을 나누는 장터도 운영된다.

6월에는 환경의 날에 맞춰 초록별 별난 장터, 7~8월 중에는 초록바캉스 별난 장터, 휴장을 맞는 10월에는 책거리 별난 장터 등 다양한 테마 기획형 장터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즐겁고 건강한 서울시민의 참여마당을 지켜나가기 위하여, 판매참가 희망자들은 필수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 금지품목(음식물, 약품, 성인유해물 등)의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자원활동 및 사회공헌활동 동참, 공동 캠페인을 희망하는 사회적 기업이나 단체는 홈페이지(http://flea1004.com)의 1:1문의하기 또는 전화 02-732-9998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