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아파트관리 투명성 혁신… 온라인 종합플랫폼 'S-APT' 구축 완료(무료보급))

[서울시정] 아파트관리 투명성 혁신… 온라인 종합플랫폼 'S-APT' 구축 완료(무료보급))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08.25 18: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주민의사결정 전자결재로 하고 입주민 공개, 재난 정보제공까지 원스톱으로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전자결재 기반 S-APT 플랫폼’(https://s-apt.seoul.go.kr/)을 개발, 구축을 완료했다.

아파트 내 주민 의사결정을 비대면·온라인 전자결재로 하고 그 내용을 온라인으로 투명하게 공개하며 재난상황 발생 시에는 즉시 정보제공까지 가능한 온라인 종합 플랫폼이다.

그동안 관리사무소에서 수기로 작성·보관해왔던 종이문서를 100% 전자화하고 아파트마다 천차만별이었던 문서 양식도 통일한다.

문서 생산부터 결재, 보관, 공개까지 플랫폼을 통해 이뤄진다. 구청에서 아파트로 공문 등을 보낼 때도 팩스나 등기 대신 전자문서를 이용하기 때문에 업무처리속도가 훨씬 빨라진다.

입주민은 PC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입주자대표 회의록 같은 문서를 간편하게 볼 수 있다.

시는 ‘전자결재 기반 S-APT 플랫폼’이 '13년부터 아파트 관리비리 근절과 분쟁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펼쳐온 ‘맑은 아파트 만들기’ 사업의 완결판으로 아파트 관리업무의 투명성 확보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시는 ‘맑은아파트 만들기’ 사업을 통해 관리비 공개, 층간소음 예방, 실태조사, 공동체 활성화사업 등을 추진해왔다.

아직도 종이문서에 의존하고 있는 아파트관리 업무에 대한 주민들의 불신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17년부터 3년 간 시범사업(10개 단지)을 통해 전자문서 제도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작년 2월에는 ‘서울시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을 개정해 '21년부터 의무관리대상 아파트 단지의 전자결재 시스템 사용을 의무화 했다. 10월부터는 플랫폼 개발에 들어가 약 10개월의 대장정 끝에 지난 7월31일 구축을 완료했다.

시는 이번에 구축한 플랫폼을 무료로 보급한다. 26일(수)부터 총 250개 단지에 시범도입하고 '21년부터는 의무관리대상 아파트 단지 2,500개 전체를 대상으로 전재결재시스템 사용을 의무화한다.

시범도입 대상은 서초구 내 250개 단지로 전자결재시스템, 정보공개시스템, 문서유통시스템, 상황전파시스템까지 모든 기능을 운영하며 보완점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는 시범운영에 앞서 지난 3년 간 시범사업에 참여했던 9개 단지를 대상으로 8월부터 2가지 기능(전자결재시스템, 정보공개시스템)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의무관리대상 아파트 :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라 공동주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자를 두고 자치 의결기구를 의무적으로 구성해야 하는 등 일정한 의무가 부과되는 공동주택이다.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 승강기가 있는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 중앙난방을 사용하는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이 해당된다. 서울시내엔 약 2,500단지가 있다.

‘S-APT’는 3S(Seoul(서울) Smart(스마트) Safety(안전))를 의미하며 4가지 핵심기능으로 구성된다. 입주민, 입주자대표회의, 관리주체가 사용하는 아파트 전용 전자결재 시스템 전자문서 공개시스템 지자체-아파트 단지 간 문서 수·발신을 위한 문서유통 시스템 긴급재난상황의 신속한 전파와 안내방송을 위한 상황전파 시스템이다.

전자결재 시스템 : 시스템의 기능과 내용을 단순화하고 직관적으로 구성해 실제 사용자인 입주자대표회의, 관리주체가 거부감 없이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파트마다 천차만별이던 문서를 정리해 통일된 문서양식을 제공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돕고 관리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정보공개 시스템 : 전자결재 시스템을 통해 이뤄진 의결사항을 입주민 누구나 PC나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관리비와 같은 의무공개 자료는 ‘서울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과 연계해 서울시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정보공개 시 2단계 심사를 거쳐 사전에 개인정보 누출을 사전에 막아 보안에 철저를 기했다.

문서유통 시스템 : 지자체와 아파트간의 문서 수·발신 방식을 혁신적으로 탈바꿈했다. 현재 지자체와 아파트간의 문서 수·발신은 전통적 방식의 팩스나 우편등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업무처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인력도 비효율 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전자문서 체계로 바뀌면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처리로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관리비 절감 등의 효과까지 볼 수 있다.

재난상황 전파시스템 : 태풍, 홍수, 미세먼지, 코로나19 등 각종 재난상황 발생 시 위험경보를 신속·정확하게 실시간으로 전파하는 기능이다. 시가 S-APT 플랫폼으로 안내 문자를 발송하면 아파트에서는 수신과 동시에 내부방송을 할 수 있도록 텍스트가 자동으로 음성으로 변환되도록 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는 물론 빠르고 정확한 재난정보 제공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시민 협조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취지다.

한편 서울시는 9월 1일부터는 25개 자치구와 협조해 의무관리대상 약 2,500단지를 대상으로 2차 참여 신청을 받아 서비스 확대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21년부터는 서비스를 희망하는 소규모 아파트 단지 및 SH 임대아파트 등에도 확대해 제공할 예정이다.

서비스 조기 안착을 위해 지하철, 버스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생활밀착형 홍보를 실시한다. 또 서울시 4개 권역별 찾아가는 사업설명회, 사용자 교육 등도 추진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전에 문제점을 발굴해 개선할 예정이다.

생활밀착형 홍보 : 지하철, 버스, 옥외전광판, 지역신문, 지상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포스터, 리플렛, 동영상 등으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친다.

이후에도 교육 동영상을 제작해 보급하고 공동주택 주민학교 강의를 신설한다. 대한주택관리사협회와 LH공동주택중앙관리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주택관리사 보수교육과 입주자대표회의 의무교육에서 필수과정으로 지정하는 등 전자결재시스템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전자결재 기반 S-APT 플랫폼’은 서울시가 지난 7년 간 펼쳐온 ‘맑은 아파트 만들기’ 실천 노력을 한 곳에 담은 비대면 아파트 종합 플랫폼이다. 이제 대한민국 아파트 관리의 혁신은 ‘전자결재 기반 S-APT 플랫폼’에서 시작될 것”이라며 “서울시는 시민들의 편의를 확대하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더 많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 스마트 아파트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