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국회] 국회입법조사처, 비핵화를 위한 양자 및 다자협상의 방향과 대응전략 세미나 개최

[국회] 국회입법조사처, 비핵화를 위한 양자 및 다자협상의 방향과 대응전략 세미나 개최

  • 기자명 신덕균
  • 입력 2016.12.07 14: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국회

[서울시정일보 신덕균기자] 국회입법조사처는 통일부 및 한국국제정치학회와 함께 2016129() 오전 930분부터 오후 530분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미대선 이후 비핵화를 위한 양자 및 다자협상의 방향과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2016년 국제사회의 강도 높은 제재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1월과 9월 두 차례의 핵실험과 함께 장거리, 중단거리, 잠수함탄도미사일 발사 등 핵탄두 운반 수단의 다양화를 통한 핵 고도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편, 118일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후보가 당선된 이후 북한과의 직접 대화 가능성과 경제 제재 그리고 선제 타격 등 모든 정책 옵션이 검토되면서 북핵문제 해결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국회입법조사처는 트럼프 행정부 등장 이후 본격화 될 북핵 문제 해법을 둘러싼 양자 및 다자간 협상 전략을 살펴보고 북핵 문제의 근원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우리의 대북정책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이번 세미나를 기획하였다.

우선 개회식은 임성호 국회입법조사처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정세균 국회의장의 격려사를 듣고, 심재권 국회 외통위원장, 홍용표 통일부장관 그리고 최영종 국제정치학회장의 축사가 있을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크게 미대선 이후 북한의 대외협상 전략과 향후 예상 행보, 비핵화를 위한 양자 및 다자 협상전략, 한국의 비핵화 전략 및 한반도 평화전략이라는 주제로 패널을 나눠 발표와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