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제] 무인기 3년간 5000억 투입

[경제] 무인기 3년간 5000억 투입

  • 기자명 이은진
  • 입력 2016.12.06 23: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억 공공시장 창출…에너지 시설 관리·산불 감시 등 활용




  [서울시정일보.이은진기자] 정부가 향후 3년간 고기능 무인기 기술 개발을 위해 5000억원을 투입하고, 2000억원 이상의 무인기 공공시장을 창출한다.


 

 

  주 장관은 “무인기는 대표적 융합 신산업으로 여타 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막대한 연관 서비스 산업을 창출할 것”이라며 “무인기를 전략적으로 산업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타깃 분야인 고기능 무인기 기술개발 등을 위해 내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민관 공동으로 5000억원을 집중 투자한다.

 

 

  장시간 비행, 악천후 극복, 충돌 회피 같은 핵심 기술은 군과 출연연이 보유한 기술을 민간에 이전하거나 산학연 융합연구 방식으로 개발한다.

 

 

  3년간 2000억원 이상의 공공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시설 관리, 산불 감시 등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관계 부처와 적극 발굴해 나간다. 

 

 

  이와 함께 유망 분야를 중심으로 실증사업을 대대적으로 실시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빠르게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전력선 감시, 농약 방제, 물품 배송 분야는 이미 실증사업을 실시 중으로 향후 무인기 활용 도시관리 등 적용 분야를 다양화해 나갈 계획이다.

 

 

  무인기 관련 융복합 기술개발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대학 정원 확대와 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관련 전문 인력을 연간 석박사급 50명, 학사급 250여 명 양성할 계획이다. 

 

 

  민간의 무인기에 대한 관심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무인기 종합행사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