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정일보.이은진기자] 10월 24일부터 이달 6일까지 2주간 진행된 가을 여행주간 지출금액이 3조 117억원을 기록했다.
국내여행 참가자 수는 작년 가을에 비해 23% 증가한 2454만 명, 여행주간 이동 총량은 16% 증가된 4668만 일로 조사됐다.
여행주간 인지도는 36%로 작년(30.7%)보다 약 6%p(포인트), 여행주간 만족도는 92.3%로 작년(91.4%)보다 약 1%p 상승했다.
이같은 가을여행주간 국내여행 참가자 수 증가와 총소비지출액 증가 등은 여행주간 특화 프로그램의 결과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가을여행주간에서는 개방되지 않은 장소를 여행주간에 한정하여 개방하는 특별 이벤트와 17개 지역대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1만3600여 개의 업체 할인 참여 등 대국민 관심을 이끌만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지역별 유동인구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을여행주간 기간 중 세종시(25.8%), 경남(19.4%), 제주(18%)가 높은 이동 증가율을 보였다.
서울(-8.4%)과 경기(-4.6%), 인천(-14.6%)등 수도권은 이동인구가 감소했다. 그 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대다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행주간 집중 홍보 지역인 창원(96.5%), 강진(17%), 거제(22.4%) 등은 대폭 증가했으나 경주(-15.4%), 통영(-0.8%)은 지진 등의 외부요인으로 인해 감소
가을 여행주간은 국내 여행수요 창출을 위해 마련됐으며 문체부는 내년 1월 14일부터 30일까지 총 17일 동안 겨울여행주간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