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2:40 (금)

본문영역

[서울시정] 서울시, 응원과 공유의 한마당 '제5회 서울마을미디어축제' 개최

[서울시정] 서울시, 응원과 공유의 한마당 '제5회 서울마을미디어축제' 개최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6.11.28 19: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미디어 활동 참여자들의 축제, 12.2(금)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진행



[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서울 곳곳의 마을DJ, 마을기자 등 마을미디어 활동 참여자들의 축제, 서울마을미디어축제가 열린다. 서울시는 오는 122()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오늘의 마을이라는 제목으로 서울마을미디어축제를 연다고 밝혔다. 서울마을미디어 축제는 지난 2012년 첫 회를 시작으로 올해 5회째를 맞는다.

축제는 서울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참여자들이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는 시상식, 전국 각 지역 마을미디어활동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는 마을미디어 포럼, 숫자 중심으로 마을미디어 활동의 성과를 정리한 인포그래픽 전시 등으로 구성된다

올해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한 마을미디어에 드리는 대상 후보에 강북FM, 강서FM, 용산FM, 창신동라디오덤(종로구) 네 곳이 올랐다. 지난 2014년에는 동작FM과 미디어협동조합 와보숑(성북구)이 공동 으로 대상을 수상했고, 2015년에는 마을미디어뻔(중랑구)이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서울마을미디어 시상후보는 마을미디어 활동단체가 직접 후보를 등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는 참여자들이 직접 등록한 개인 및 단체 후보 120건을 대상으로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거쳐 대상 1, 단체상(은하상) 9, 콘텐츠상 14, 개인상(스타상) 10명 등 34건의 수상팀을 선정한다.

마을미디어 포럼에서는 각 지역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마을미디어가 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토론해 본다.

마을미디어 포럼은 122() 오후 2시부터 미디어까페 후(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75 마젤란21 오피스텔 2)에서, 서울마을미디어시상식은 같은 날 오후 7시부터 가톨릭청년회관 다리(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249, 5층 니꼴라오홀)에서 진행된다.

이밖에도 마을미디어 활동가들의 네트워킹을 위한 이벤트로 네트워크 파티 꽃길만 걷자, 마을미디어와 인포그래픽 및 각 참여단체 발간물 전시, 아이돌봄 공간운영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세부 프로그램과 축체참가 신청 방법은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날 행사는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생중계된다. 당일 직접 참여할 수 없는 사람은 페이스북 생중계 게시물에 댓글을 등록하면 현장에 질문과 의견을 보낼 수 있다.

마을미디어는 시민들이 직접 동네 이야기를 팟캐스트, 마을잡지, 영상 등의 형태로 제작, 유통하는 활동으로 현재 서울시 내에 100곳 가량의 마을미디어 모임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중 약 40곳은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제작, 유통하는 '매체' 형태의 단체로 운영되고 있다.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는 2016년에만 7천여 건의 콘텐츠가 제작되었으며, 3천여 명의 시민이 마을미디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