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경제] 주차 요금도 하이패스로 정차 없이 결제

[경제] 주차 요금도 하이패스로 정차 없이 결제

  • 기자명 이은진
  • 입력 2016.11.28 10: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국제공항서 ‘하이패스-Pay’ 도입…



  [서울시정일보.이은진기자] 인천국제공항 주차장 4곳에서 하이패스로 주차요금을 결제하는 ‘하이패스-페이(Pay)’ 서비스를 28일부터 시작한다



하이패스-Pay’는 고속도로 통행료 징수로만 사용되던 하이패스의 보급대수와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올해부터 국민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다른 분야에서도 결제수단으로 쓰일 수 있도록 추진 올해 10월 말 기준 1518만 대, 하이패스 이용률은 75.7%로 집계됐다.



하이패스로 주차요금을 지불하면 정산절차가 간소화돼 평균 주차장 출차시간이 12초 정도가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나 주차장 운영자와 이용자 모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정부는 주차를 관리하는 기기와 하이패스를 통합해 저렴하면서도 일체형인 제어기를 개발하고 있다.


개발이 완료되면 주차장 운영사는 금전적인 부담을 줄이면서 주차장 하이패스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국토부는 현재 경부고속도로·서울 만남의 광장 장기주차장과 인천국제공항에서 ‘하이패스-Pay’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나 올해 안에 용인시, 김포시의 공영주차장과 새로 출범하는 SR(수서고속철도) 역사에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산절차 간소화 및 무정차 결제에 따른 출차 대기시간 단축으로 에너지를 절감하고 환경오염 물질의 배출량을 줄이는 등 국민 행복을 증진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