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문화] 버려진 양곡창고의 화려한 변신…지역문화 중심지로

[문화] 버려진 양곡창고의 화려한 변신…지역문화 중심지로

  • 기자명 이은진
  • 입력 2016.11.16 10: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도 지역문화브랜드’ 대상에 ‘완주, 삼례문화예술촌


대상 완주군 ‘삼례문화예술촌’

  [서울시정일보.이은진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2016년도 지역문화브랜드’ 대상에 ‘완주, 삼례문화예술촌’을 선정하고 최우수상에는 ‘포항, 스틸 라이프(steel life)’, 우수상에는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를 각각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한 지역문화브랜드 대상은 지역의 특화된 문화 발전을 유도하고 지역문화 발전 모델을 발굴, 확산하기 위해 지역과 도시 단위의 우수 사업 중 문화브랜드로서의 가치가 높은 사업들을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최종적으로 선정된 문화브랜드는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중심의 문화 사업으로서, 일반 시민들에게 인지도가 높고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주민들의 참여 활동이 두드러진 사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삼례문화예술촌은 일제강점기에 만경평야에서 생산된 쌀을 일제가 수탈하기 위해 임시로 보관하던 양곡창고를 리모델링해 미디어아트미술관, 문화카페, 책공방 북아트센터, 책박물관 등으로 재탄생시킨 복합문화공간이다.


 

  삼례 양곡창고는 과거 우리 선조들의 아픈 역사를 간직한 곳이지만 지역과 함께한 오래된 건물의 가치를 살려 이 공간을 근대문화유산으로 보존(2013년 문화재청 근대문화유산 등록)하는 동시에 문화공간인 삼례문화예술촌으로 조성해 도심 공동화를 문화를 통해 재생시킨 대표적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획 전시와 문화,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지역주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까지 고품격 문화를 제공하는 문화공간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최우수상 포항시 ‘포항, 스틸라이프(steel life)’

  포항, 스틸 라이프(steel life)’는 문화예술을 통해 포항의 근대적 성장동력의 계기를 마련한 ‘철’의 역사적 가치와 도시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포항운하 - 영일대 해수욕장 - 시립미술관’을 잇는 주변에 ‘스틸 아트 웨이(steel art way)’를 조성한 사업으로 문화와 관광이 어우러진 포항만의 차별화된 문화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도심의 물길을 뚫어 조성된 포항운하 인도를 따라 스틸조각 작품 거리를 조성해 크루즈를 타고 예술조각 작품을 감상하는 ‘아트웨이 크루즈 투어’는 포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포항, 스틸라이프’는 2012년부터 매년 10월 포항의 역사적·문화적 자산인 철을 예술축제로 풀어내는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축제 주제에 부합하는 스틸 작품을 제작해 전시한 뒤 그 결과물을 도심 곳곳에 설치해 창조적인 도시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어 산업도시의 문화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우수상 광명시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는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해 업사이클을 주제로 다양한 전시와 공연, 교육을 진행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됐다.


 

  업사이클아트센터는 문화환경이 열악했던 광명시에 문을 연 첫 복합문화 공간으로 시민들과 함께 기획 전시, 체험 교육, 공연 및 이벤트 등 다양한 업사이클 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만들어가는 광명시의 대표적인 문화브랜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또한 전국 최초의 업사이클 거점 공간이자 한 번의 소비로 끝나지 않고 예술과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업사이클의 미학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평가받고 있다.


 

  문체부는 이번에 선정된 지역문화브랜드 사업에 장관상을 수여하고 인센티브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문화 지식공유 포럼 등에서 사례 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역문화브랜드 선정을 계기로 각 지역의 문화브랜드가 외국 관광객도 즐겨 찾는 세계적인 지역문화브랜드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