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산업] "매출 50조, 일자리 20만개 목표"…정부, '물산업' 집중 육성

[산업] "매출 50조, 일자리 20만개 목표"…정부, '물산업' 집중 육성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6.11.14 15: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 주재 국가정책조정회의서 '물산업 육성전략' 확정


물산업 육성전략 개념도. (사진제공=환경부)

[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매출 50조원, 20만명 규모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물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정부는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91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스마트 물산업 육성전략'을 논의·확정했다.

 

국가정책조정회의에는 교육부·행정자치부·농림축산식품부·보건복지부·국토교통부·국민안전처 장관,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정부는 국민들에게 더 좋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물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 새로운 시장창출 산업 혁신기반 조성 등을 주요 방향으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물산업 관련 매출 50조원을 거두고 20만명에 달하는 일자리를 창출하며, 수출액 비중 또한 현재 4.1%에서 2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먼저 우리 물기업이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기술개발-제품 사업화-해외진출'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 지난 10일 착공에 들어간 대구 산업단지 내 물산업 산학연 클러스터는 2018년 완공될 예정이다.

 

물관련 우수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지자체에 보조금을 차등 지원해 신기술이 물산업 시장에 확산될 수 있도록 유도하며,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물기업에게는 국내외 전담기구를 통해 정보제공컨설팅 등 지원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물이용을 위한 시장 창출을 위해 산업단지 지정 시 하수 재이용 여부를 사전 협의하도록 해 물재이용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2030년까지 87000억원을 들여 ICT를 융합한 '스마트 상·하수도 관리시스템'을 구축, 수도관 누수를 최소화하는 등 효율성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연안지역의 생활·공업용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수담수화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물과 에너지가 순환하는 연계 모델도 개발키로 했다.

 

정부는 기업들이 안심하고 중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물산업 육성 근거 법률을 내년 제정하고, 전문인력 양성과 창업 지원도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