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8:08 (수)

본문영역

으뜸 교육도시’로 출발! 동대문구

으뜸 교육도시’로 출발! 동대문구

  • 기자명 김삼종기자
  • 입력 2011.03.23 15: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경쟁력 강화 프로젝트 115억 투입 공교육 활성화

미래를 열어가는 으뜸 교육도시 만들기

실질적인 민선5기 원년의 해인 2011년 서울 동대문구가 교육경쟁력 강화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교육 으뜸자치구’를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시선을 모으고 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친절과 청렴, 창의를 바탕으로 교육ㆍ지역개발ㆍ복지ㆍ문화ㆍ환경 등 전 분야에 걸쳐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구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구민이 행복한 동대문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교육은 동대문구의 미래’라는 기치로 으뜸 교육도시를 만들기 위해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희망을 주는 교육복지 확대 ▲열린 교육공동체 형성 지원 ▲다양한 교육정보 제공 등 5개 분야에 올 한해 115억의 예산을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시설개선에 투입하고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구정의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초등학교 친환경 무상급식을 실현하고 학습준비물 지원, 방과후 학교 돌봄교실, 유치원 아이돌봄 센터를 운영해 학부모의 교육부담을 덜어 주기 위한 노력은 눈에 띄는 대목이다.
동대문구에는 경희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등 3개 대학이 있고 인근 성북구에는 고려대학교가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인 인프라를 활용해 ‘동대문 교육비전 센터’에 전문가를 배치하고, 진학상담은 물론 우수학생 유치를 위한 대학입시 설명회와 고등학교 입학설명회는 물론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전문적인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진학상담을 도와주는 선진화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미래를 열어가는 으뜸 교육도시’를 만들기 위한 동대문구의 노력을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구는 우선 학생들이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도록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다양한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해 교통 및 보행환경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통안전시설 설치와 유색포장, 과속방지시설 설치 등을 통해 어린이들의 교통사고를 예방할 뿐 아니라 교통안전 교육 및 홍보도 병행하여 각종 캠페인과 주요지점에서의 계도활동 전개를 통해 아이들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서도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유치원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현장 방문 교육 및 실습을 통한 식품안전교실을 운영하고, 국립산림과학원, 경희의료원 등 관련기관과 연계해 아토피 질환 예방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최근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척추 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해 성장이 급속하게 이뤄지고 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기검진과 치료를 해주고 있으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손씻기 아동극 공연을 통해 전염병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구는 중·고교에 학교건강매점을 설치해 청소년의 올바른 식생활 실천을 유도하는 등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들을 보낼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동대문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해 5개 분야 중 가장 많은 예산인 63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 학력신장과 시설개선비 지원을 통해 공교육을 활성화하고 교육여건을 개선해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며, 초등학생들에게 문구류, 미술용구 등 학습준비물 구입비를 지원해 학부모들의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한 동부교육청과 협력, 영어 및 논술 수월성 교실과 미래교육 아카데미를 통해 우수인재를 육성하고, 관내에 있는 우수한 대학 및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는 영어체험교실, 고등과학원에서는 과학영재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영어체험교실은 레벨테스트를 통해 학생들을 수준별 5개반으로 나누고 춤, 노래, 게임 등 다양한 활동으로 수업을 진행, 영어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으며, 과학영재 아카데미는 한국과학기술원 부설연구기관인 고등과학원의 우수한 연구진이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기초과학의 체험을 통한 강의로 미래 과학인재 양성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명문대 대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노하우를 전수하는 순회강연과 1대1 학습지도를 통한 멘토링,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실, EBS 유명강사를 초빙한 현장 강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은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희망을 주는 교육복지 확대

동대문구는 우수한 학생이 지역의 우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내 고등학교에 입학한 성적우수자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한편, 저소득층 학생에게도 교육기회 보장을 위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친환경 무상급식과 함게 우수 농·축산물 급식비를 지원해 아이들이 상처받지 않고 건강한 급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유치원 아이돌봄 센터와 초등학교 방과 후 돌봄교실 운영을 통해 맞벌이 가정 및 저소득층 가정의 보육부담을 덜어주고 있으며,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온라인 학습공간을 지원하고 면대면 학습과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해 교육격차 해소와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을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학원 무료수강 및 교재비 지원으로 경제적 이유로 교육을 받기 곤란한 청소년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스포츠용품과 스포츠 강좌 등 체육활동 참여도 지원해 저소득층 자녀들의 건전한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훌륭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더 많은 교육복지 혜택을 약속했다.

열린 교육공동체 형성 지원

동대문구는 관내 학교에 친환경적이고 인체에 무해한 인조잔디 운동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인조잔디운동장은 학생들은 물론 지역주민 누구나 쉽게 각종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하며 학생들의 체육수업과 야외활동 학습공간으로 활용되고, 지역주민들의 생활체육공간으로 이용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문초등학교 개축공사에 학교복합화 시설건립을 지원하고, 학교에 수영장, 헬스장, 다목적체육관 등을 설치해 학생과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학교도서관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해 지역주민의 평생교육 증진과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해 힘쓰기로 했다.
또한 관내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우수학생을 선발해 경쟁력 있는 대학에 추천하는 지역핵심인재 선발을 통해 지역의 우수한 인재가 향후 동대문구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구립청소년오케스트라를 통한 청소년들의 올바른 정서함양과 건전한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건전한 스포츠활동과 체력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축구, 풋살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전문교육정보 제공

입시전문 학원 못지않은 진학상담과 전문교육정보 제공으로 사교육비 절감은 물론 자기주도학습, 학부모아카데미 등 교육에 관한 토탈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동대문구 교육비전센터는 교육진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총 1억5,000여만원의 예산을 반영해 오는 7월 답십리동 문화회관에 설치될 교육비전센터는 교육상담 전문인력 2명과 행정직 지원 1명이 상주하면서, 최근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을 견인하고, 교육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학부모 아카데미를 운영해 자녀 학습지도 방법을 지도하게 된다.
또한 급격히 변화하는 교육입시 제도에 학부모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매년 고등학교 입시는 물론 대학입시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고교입시 설명회에서는 고교 선택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정보 제공 및 지역 내 우수한 고등학교를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되고, 대학입시 설명회에서는 각 대학의 전형기준에 따른 체계적인 대입정보와 함께 1대1 맞춤 상담을 제공하게 된다.
동대문구는 유치원 체험활동 지원, 학부모 아카데미, 녹색환경 교실 운영 등 다양한 교육정보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교육은 백년대계로서 미래를 대비한 인재양성 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