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서울축제. 여행을 떠나요, 음식, 전통이 모여 풍성해지는 서울의 11월

[사회] 서울축제. 여행을 떠나요, 음식, 전통이 모여 풍성해지는 서울의 11월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6.11.03 19: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빛초롱축제와 서울김장문화제, 그리고 전통체험까지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제법 쌀쌀해진 날씨라 해도 서울에서 만날 수 있는 축제와 즐길거리를 포기할 순 없다! 10월에 이어 11월에 서울에서 열리는 대표적인 축제와 함께 서울의 전통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한다.

■서울빛초롱축제


빛초롱축제


  11월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서울의 축제 중 하나, 서울빛초롱축제가 올해 11월 4일(금)부터 20일(일)까지 청계천에서 펼쳐진다. 물 위에 줄지어 늘어선 등이 그 화려한 자태를 뽐내며 사람들을 맞이하는 이 행사는 올해로 벌써 8회째를 맞이한다.


 매년 각기 다른 주제,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오는 서울빛초롱축제의 2016년 주제는 ‘역사가 흐르는 한강, 빛으로 밝힌다’다. 올해 역시 해외 여러 나라의 등과 작가들의 작품, 어린이들이 좋아할 캐릭터 등 남녀노소, 내외국인 막론하고 모두 좋아할 작품이 가득하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잘 맞이하도록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소원등과 신년 소원지를 달고, 소망등을 띄울 수 있는 참여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청계천에 늘어선 많은 등을 관람하고 사진을 찍다 보면 출출해지는 배는 근처에 마련된 먹거리장터와 푸드트럭에서 해결할 수 있다.

Tip

행사일시 : 2016년 11월 4일(금)~11월 20일(일) 17:00~23:00
행사장소 : 청계광장~수표교(1.2km)
찾아가기 :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5번 출구, 1호선 시청역 4번 출구
홈페이지 : http://www.seoullantern.com/
 
■서울김장문화제

김장문화제


 넓은 광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다 함께 김치를 담그는 모습, 11월 서울의 도심 한복판에서 그 광경이 펼쳐진다. 11월 4일(금)부터 11월 6일(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서울김장문화제가 열리는데 바로 이 축제의 한 장면이다.

 스트레스 해소, 피부노화 방지, 면역력 증가와 소화작용에 효과가 있는 김치가 한국의 음식에서 세계의 음식으로 발전해가며 김치를 만드는 문화인 김장을 주제로 한 서울김장문화제도 주목 받고 있다.
2014년에 처음 시작되어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서울김장문화제에서는 김치를 만들어 보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놀이를 통해 김장의 과정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파티와 공연, 전국의 김치를 맛보고 구입할 수 있는 김장 마켓, 1천 석의 식탁에서 함께 맛보는 김치 등 특별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김치로도 축제를 즐길 수 있는 곳, 서울에서만 만들 수 있는 색다른 추억이다.

Tip

행사일시 : 2016년 11월 4일(금)~11월 6일(일)
행사장소 : 서울광장 일대
찾아가기 : 지하철 1, 2호선 시청역 5번 출구
홈페이지 : http://2016.seoulkimchifestival.com/

■김치만들기 체험

김치만들기 체험


 김치가 하나의 문화가 되는 서울. 서울김장문화제에서도 김치에 대해 배우고 체험하고, 맛볼 수 있지만 그 외에도 김치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 있다.

 종로에 자리한 뮤지엄김치간은 김치 전시관과 체험관이 함께 있다. 전문 도슨트의 설명을 들으며 김치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전시관, 한국의 김치와 세계 절임채소 실물을 전시한 김치움, 김치를 주제로 영상과 다양한 자료를 보여주는 김치마당,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선정된 김치에 대해 얘기하는 공간 등 체험과 함께 즐길 거리가 풍부하다.

 종합 전통문화체험공간인 한국의집에서도 김치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전통 혼례로 유명한 곳이지만 김치를 비롯한 한국 음식, 한복입기 체험, 전통 무용, 사물놀이 등 전통 문화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면 좋을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Tip

뮤지엄김치간
찾아가는길 :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35-4, 4-6층 (지하철 1호선 종각역 5번 출구, 3호선 안국역 6번 출구)
영업시간 : 화요일~일요일 10:00~18:00
홈페이지 : https://www.kimchikan.com/

한국의집
찾아가는길 : 서울시 중구 퇴계로36길 10 (지하철 3, 4호선 충무로역 3번 출구)
전화번호 : 02)2266-9101~3
홈페이지 : http://www.koreahouse.or.kr/

■전통 공예 체험


체험공방


 김치 체험에 이어 서울의 전통을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체험 공간을 소개한다. 아늑한 골목 사이로 전통의 멋이 물씬 느껴지는 북촌한옥마을에서 만날 수 있는 전통 공예 체험공방이다.
질기면서도 바람이 잘 통하고 보온성까지 갖춘 한지는 오랜 세월 동안 옷과 패션, 그림과 가구 등에서 활용되어 왔다. 한지공방에서는 한지에 미적 감각이 더해진 여러 작품을 볼 수 있으며, 작품에 따라 만드는 방식이 다양한 한지공예의 매력에 빠져볼 수 있다.


 닥나무껍질로 한지를 만들기에, 한지로 만든 인형을 닥종이인형이라 부르는데, 닥종이인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방도 있다. 은은한 자연의 색과 멋이 느껴지는 닥종이인형을 한 겹 한 겹 한지를 덧바르며 정성스레 만들어 방 한 켠에 장식해둔다면 사뭇 달라진 방 안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끈으로 매듭을 지어 장식품으로 활용되어 온 전통매듭은 기법도 다양하며 만드는 공정도 꽤 까다롭다. 그만큼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데, 공방에서는 간단한 매듭으로 팔찌나 휴대폰 줄을 만들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연을 맺는다는 뜻도 갖고 있다고 하니 전통매듭으로 새로운 인연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Tip

심화숙 한지공방
찾아가는길 : 서울시 종로구 계동4길 15-7 (지하철 3호선 안국역 3번 출구)
영업시간 : 화요일~일요일, 3월~11월 10:00~18:00 / 11월~2월 10:00~17:00

닥종이인형공방
찾아가는길 :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4길 45-13 (지하철 3호선 안국역 3번 출구)
영업시간 : 화요일~일요일 10:00~17:00
홈페이지 : http://blog.naver.com/dakpaper001

동림매듭공방
찾아가는길 :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12길 10 (지하철 3호선 안국역 2번 출구)
영업시간 : 화요일~일요일 10:00~18:00
홈페이지 : http://www.shimyoungmi.com/
[사진 제공 서울시]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