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53개 전 물류시설에 QR출입명부 도입 완료…고강도 택배 방역

[서울시정] 53개 전 물류시설에 QR출입명부 도입 완료…고강도 택배 방역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07.13 17: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물류센터 등 모든 물류시설 ‘고위험시설’ 수준 고강도 관리로 감염·확산 원천차단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물류센터, 택배 물류창고 등 서울시에 등록된 전체 물류시설에 ‘전자출입명부’ 도입을 완료했다.

물류시설 종사자들은 필수적으로 QR로 출근체크를 하고 업무에 돌입한다.

또 물류센터는 매일 1회 이상 종사자 증상을 확인하고 작업복·작업화 등 공용물품도 매일 1회 이상 소독하고 있다.

전자출입명부 도입으로 시설내 확진자가 발생해도 방역당국이 출입자 정보를 즉각 활용할 수 있어 신속한 역학조사에 도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물류시설 내 출입하려는 사람은 QR코드를 발급받아 시설 관리자에게 제시해야 한다.

한편 QR코드는 네이버에 로그인 후 본인인증을 받으면 발급받을 수 있다.

시설 관리자는 보건복지부가 개발한 앱 다운 후 출입자 QR코드를 스캔하면, 개인정보는 QR코드발급회사에, 시설 출입정보는 사회보장정보원에 저장된다.

시는 시내 모든 물류시설을 이와 같이 코로나19 ‘고위험시설’ 수준으로 관리해 고강도 택배 방역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안전대책본부가 송파구 소재 2개 물류센터를 고위험 시설로 선정한데서 한걸음 더 나아가, 6월 24일부터 市 자체적으로 등록된 물류센터 51개 물류시설을 추가해 등록물류시설 전체에 대해 고위험시설 수준과 동일하게 강도 높은 관리를 하는 것이다.

시는 송파구 마켓컬리 물류센터에서 최초 확진자 1명이 발생한 직후 이틀에 걸쳐 서울 전역 물류시설을 전수 점검하는 등 다각도의 방역조치를 취한 이후 추가 확진자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시는 전수점검을 통해 식당, 흡연실 등 밀집지역에 생활거리두기 등 안내문을 게시하고 차량 내 분사형 손소독제를 비치해 장갑, PDA단말기 등을 수시 소독하도록 방역조치를 완료했다.

CJ대한통운 영등포지점, 송파구 롯데택배 근무자 중에서도 각각 확진자가 한명씩 발생했지만 이러한 사전 조치를 바탕으로 두 곳 모두 추가 확진자 없이 마무리 됐다.

지난 6월 22일부터는 서울시·물류업체 방역관리자가 함께 SNS를 운영하며 매일 시설 내 방역상태, 시설별 소독·방역 현황에 대해 자가점검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

또 모든 출입자가 자가진단 문진표를 작성하도록 했다.

물류시설 방역수칙 준수여부에 대해 수시점검 및 불시점검도 추진 중이다.

시는 물류시설이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경우 1회 시정조치, 2회부터는 집합금지 행정명령과 300만원 이하 벌금을 부과하는 고발조치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