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서울시, 보일러 저녹스버너 설치비 지원

서울시, 보일러 저녹스버너 설치비 지원

  • 기자명 정지훈
  • 입력 2011.03.23 09: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일러 용량별 최대 2,100만원까지 소요금액의 90%, 총 42억원 지원

서울시내 각종 보일러 등에 설치된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하면 서울시가 교체비용의 90%까지 보조해 준다.

서울시에서는 중소기업법에 의한 중소사업장과 일반빌딩 그리고 공동주택 등에 설치된 보일러 및 냉․온수기와 제조업체에 설치된 간접가열식 건조시설의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하는 경우 보일러 등의 용량에 따라 정액의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 저녹스 버너(LNB : Low NOx Burner)란?
질소산화물(NOx)이 고온에서 산소와 질소가 반응하여 생성되는 원리를 응용하여 보일러의 연료 연소시 불꽃온도를 낮추거나 불꽃 접촉시간을 짧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질소산화물의 발생량을 줄이고 완전연소를 도모하여 연료소비량도 줄일 수 있는 버너로 환경부에서 인증을 받은 버너를 말함.

서울시는 저녹스버너 설치보조금 지원사업을 위하여 총 42억원의 재원을 확보하고 2011년 저녹스버너 500대를 보급할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며, 사업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3톤 이상의 보일러를 우선 신청받아 보급하고, 동일 용량이 여러 대 신청되면 연중 가동일수가 많은 산업용 보일러와 오래된 노후보일러 순서로 지원하고, 많은 시민에게 혜택을 주기 위하여 사업장별 1대를 지원하되 예산범위 내에서 최대 3대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질소산화물은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주는 대기오염물질이다.
질소산화물은 연료가 고온에서 연소될 때 주로 공기중의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생성되는 물질로서 공기중의 암모니아나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오존을 생성하고 스모그의 원인물질인 2차 미세먼지를 생성하기도 한다.

NOx는 사람에게 기관지염, 폐기종 및 호흡기 장애를 일으키는 등 해로운 영향을 주고, 공기 중의 수분과 반응하면 산성비를 만들어 산림, 농작물 및 생태계에 피해를 주고 있으며, NOx에 의해 생성된 미세먼지는 초미세먼지로 호흡시 폐 깊숙히 침투하여 심혈관 계통의 장애를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서울시에서는 이와 같이 대기질을 저하시키고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주는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하여 저녹스버너를 보급함과 동시에 대형배출업소의 NOx 총량관리,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운행경유차 LPG엔진 개조사업, 친환경 전기차 개발 보급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므로 대기질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녹스버너 교체시 대기질 개선 및 온실가스가 저감되고, 연료비 절감 효과로 자부담 금액이 1년 이내에 회수된다.

저녹스버너는 일반버너와 크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일반버너를 교체하는 데에 추가적인 공간이 필요없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간 총 1,200여기를 보급하여 420톤의 질소산화물을 삭감하였다.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하면 연료비가 3%정도 절약되어 1톤 보일러의 경우 연중 150일 도시가스를 사용하면 연간 약 198만원의 연료비가 절감된다. 1톤 보일러의 경우 보조금이 840만원 지급되며 자부담액을 약 10%로 계산하면 84만원으로 1년 이내에 회수가 가능하므로 저녹스버너로 교체하면 경제적으로 큰 이득이 되는 셈이다.

동시에 저녹스버너는 연료비 절감뿐만 아니라 배출가스중의 질소산화물 제거효율이 30% 내지 50%로서 1톤 보일러 1대를 연중 150일 가동하면 186kg을 줄일 수 있어 500대를 보급할 경우 총 140톤의 추가 삭감이 기대된다.
□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오염물질 배출량이 큰 3톤 이상 보일러부터 먼저 신청을 받아 지원하고 그 다음 1톤 이상, 0.3톤 이상 보일러 순서로 보조금이 소진될 때까지 지원한다.

저녹스버너 설치보조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시민은 우선 저녹스버너 제작업체와 상담하고 동 제작사 제품이 환경부의 저녹스버너 인증제품임을 확인한 후 저녹스버너에 대한 제반사항을 검토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서울시 맑은환경본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출력하여 내용을 작성하고 신청서 하단의 구비서류를 준비한 후 우편 또는 방문하여 제출하면 보조금 지원대상 여부를 심사한 후 지원대상자로 결정하고 신청인에게 통보한다.

저녹스버너 지원신청은 용량이 큰 보일러부터 차례로 신청을 받게 되는데 3톤 이상 보일러는 공고일로부터 4월 7일까지 접수받아 제출된 신청서를 모두 수합하여 용량이 큰 것부터 지원대상자를 선정하고 동일 용량의 보일러가 여러 건 신청되면 산업용, 설치년도 순서로 선정한다.

1단계 신청이 마감된 후 2단계 신청은 1톤 이상의 보일러를 대상으로 하며 4월 18일부터 4월 28일까지 신청을 받는데 선정요령은 1단계와 같으나, 1단계에서 미쳐 신청하지 못한 3톤 이상 보일러가 2단계에서 신청할 경우 우선 선정할 계획이며, 3단계는 5월 11일부터 5월 17일까지 신청을 받아 1, 2단계와 같은 요령으로 선정하고 보조금이 소진될 때까지 신청을 받는다.
보조금 신청에서부터 보조금을 지급할 때까지 업무처리절차는 아래 흐름도와 같다. 주의할 사항은 보조금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후 4개월 이내에 저녹스버너 설치작업에 착수하여야 하며, 보조금은 건물주에게 직접 지급되고 건물주는 계약서에 의거 제작사에 설치공사 금액을 지급하면 된다.
보조금 지원신청 편의도모를 위하여 신청서 접수창구를 자치구까지 확대하였다.

금년에는 대형 보일러부터 순차로 신청을 받아 지원하므로 대형 보일러를 설치한 소유자에게 개별 안내문을 보내어 보조금 지원사업에 참여하도록 적극 안내할 예정이며, 각 자치구에서 배출업소 지도․점검 또는 민원처리시 보일러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여 노후설비에 대해서는 저녹스버너 설치보조금 지원사업을 적극 안내하는 등 홍보를 강화하고 시청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경우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하여 자치구 환경부서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도모하였다.

서울시 맑은환경본부 김현식 기후대기과장은 3톤 이상의 산업용 및 노후 보일러를 운영하고 있는 건물주나 사업자는 보일러의 노후버너를 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줄이고 연료비도 절감하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는 저녹스버너로 교체하여 사업 환경도 쾌적하게 가꾸고 서울시 대기질 개선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