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찌개류 가정간편식, 한 끼 식사로는 영양성분 부족
[레시피] 찌개류 가정간편식, 한 끼 식사로는 영양성분 부족
  • 배경석 기자 <gosiwin@hanmail.net>
  • 승인 2020.07.07 10: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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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량·단백질 등 보충, 나트륨 배출에 도움 주는 식품과 함께 섭취
▲ 가정간편식 섭취가이드

[서울시정일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로 최근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국·탕·찌개·전골 등 가정간편식에 대한 영양성분 함량 정보를 조사한 결과, 찌개류 단일 품목으로는 영양성분이 부족해 밥과 반찬을 함께 드시는 게 좋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2월 컵밥·볶음밥·죽 가정간편식에 이어 국·탕·찌개·전골 등 찌개류에 대한 영양성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영양을 고루 갖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기 위해 실시했다.

조사대상은 대형마트, 온라인 등에서 판매하는 국 306개, 탕 199개, 찌개 154개, 전골 28개 등 총 687개 가정간편식 찌개류 제품이다.

시중에 유통 중인 가정간편식 찌개류는 1회 제공량 당 평균 열량, 단백질 등이 ‘하루 영양성분기준치’보다 낮아 한 끼 식사대용으로는 다소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밥과 함께 섭취한다 해도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함량이 낮아 한 끼 식사로는 에너지 섭취가 충분치 못한다.

특히 성인의 경우 하루 에너지 섭취 참고량 2,000kcal의 21.9%수준으로 편의점 도시락이나 라면 등 유사 식사류 보다 낮은 수준이다.

또한, 1회 제공량 당 평균 나트륨 함량은 세계보건기구 1일 나트륨 권장 섭취량 대비 절반 수준이었으며 가정간편식이 외식·가정식보다 높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나트륨 과잉 섭취 우려가 있다.

간편해서 한 끼 식사대용으로 즐겨 찾는 가정간편식, 맛과 영양, 그리고 건강도 챙기려면 열량, 나트륨 등 영양성분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한다.

또한, 가정간편식을 먹을 때는 부족한 열량·단백질 등을 보충해주는 식품을 함께 드시고 몸 속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칼륨 함량이 많은 파·양파 등을 함께 조리해서 나트륨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전과 영양을 고루 갖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통 제품의 영양성분 함량 비교 분석, 당·나트륨 저감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계속해서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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