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미래직업 VR체험 콘텐츠, 워크넷에서 받아보세요

[4차산업] 미래직업 VR체험 콘텐츠, 워크넷에서 받아보세요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0.06.22 16: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한국고용정보원, VR 직업체험 콘텐츠 워크넷 통해 배포

▲ 콘텐츠 체험화면

[서울시정일보] 한국고용정보원은 미래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일자리포털 워크넷을 통해 배포한다.

진로탐색과 직업선택 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체험이지만 미래직업을 직접 체험하기는 어렵다.

이에 고용정보원에서는 2017년부터 청소년이 가상현실에서 미래직업 주요 업무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 각종 박람회와 한국잡월드에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에 무료 배포하는 직업은 스마트도시기획자 동물재활공학사 스마트팜전문가 나노로봇전문의 VR게임개발자 자율주행차개발자 등 여섯 종류다.

스마트도시기획자는 ICT 기반으로 교통·에너지 등을 바탕으로 도시 변화를 예측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직업이다.

VR 콘텐츠에서는 강우량 조절 등으로 도시환경을 꾸미고 공원 CCTV를 조정해 안전한 도시로 바꾸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스마트팜전문가는 원격으로 작물이 자라는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농장인 스마트팜을 설치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도 개발하는 직업이다.

체험자는 드론을 활용한 병충해 퇴치, 일조량 제어, 자동 수확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나노로봇수술전문의는 로봇을 활용해 세밀한 외과수술을 하는 직업이다.

체험 시, 환자 진단 결과에 따라 로봇 및 수술 도구를 고르고 로봇을 조종해 혈관 수술을 해볼 수 있다.

그 외, 다친 동물의 재활을 도와주는 동물재활공학사, 가상현실 게임을 개발하는 VR게임개발자,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를 개발하는 자율주행차개발자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

VR체험 콘텐츠는 워크넷 ‘직업·진로’에서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며 콘텐츠 실행을 위해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와 권장 사양 이상의 PC가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은 “한국고용정보원은 미래 신직업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매년 VR 미래 직업체험 콘텐츠를 개발·보급해오고 있다”며이 보도자료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 이은수 연구원에게 연락주시기 바란다.

“특히 VR 콘텐츠를 통해 청소년의 진로탐색의 폭을 넓히고 미래직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