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5 09:09 (목)

본문영역

돈 돌려드립니다...미환급금 한번에 찾아가세요 "

돈 돌려드립니다...미환급금 한번에 찾아가세요 "

  • 기자명 송성근기자
  • 입력 2011.09.05 16: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기타징수금. 국세 미 환급금. 지방세 과오납금. 송달료 등

[서울시정일보 송성근기자] 9월 6일부터 한 번의 클릭으로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본인부담금환급금, 본인부담액 상한액초과금, 기타징수금 과오납환급금 등 총 4종의 미 환급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통합 서비스의 제공은 행정정보 유통을 담당하는 행정정보 공동이용센터와 건강보험공단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국민들에게 해당 미환급금정보를 일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행정안전부는 2010년 개시한 “미 환급금 찾아주기 통합서비스” 4종 외에 건강보험 등 추가 4종을 확대하여 ’11년 9월 6일부터 국민들에게 서비스한다. ‘미 환급금 찾아주기 통합서비스’는 기관별로 산재되어 있는 미 환급금 조회기능을 하나로 통합하여, 미 환급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현재까지 약 30만 명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현재 서비스되는 것은 국세 미 환급금(국세청), 지방세 과오납금(행안부, 서울시), 보관금과 송달료(대법원) 등이다.

2011년 말부터는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의 미 환급금 정보를 추가 확대하여 통합 제공할 예정이며, 현재 통합조회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으나 환급금 통합신청 등 추가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로써 클릭한번으로 다수 기관에 산재되어 있는 미환급금 정보를 통합조회하고 일괄 신청할 수 있게 되어 국민을 위한 ‘친서민 정책’ 실현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