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6:18 (목)

본문영역

[사회] 양주시 수돗물 ‘검은가루’… 성분검사 결과 ‘고무패킹재’와 같은 성분 판명

[사회] 양주시 수돗물 ‘검은가루’… 성분검사 결과 ‘고무패킹재’와 같은 성분 판명

  • 기자명 한동일 기자
  • 입력 2020.06.10 15: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주시 수돗물 ‘검은가루’… 성분검사 결과 ‘고무패킹재’와 같은 성분 판명

[서울시정일보] 한국수자원공사 양주수도관리단은 양주시 관내 일부 아파트 세대 수돗물의 검은색 이물질 성분검사 결과 고무패킹재와 같은 성분인 탄화수소가 검출됐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6월 3일부터 관내 덕정동, 삼숭동, 고읍동 일부 아파트 세대 수돗물에서 검은색 이물질 가루가 섞여 나오는 사례가 국민신문고를 통해 총 76건이 접수됐다.

양주시와 양주수도관리단은 신속한 원인 파악을 위해 수자원공사 수질관리센터를 통한 수질검사와 외부 중금속 전문검사기관에 이물질 성분검사를 의뢰했다.

6월 9일까지의 수질검사 결과, 이물질 발생 관내 아파트 37세대의 냉수배관 수질과 주요 수돗물 중점관리지역 25개소의 수질이 먹는물 수질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외부 중금속 전문기관에 의뢰한 검은 가루 이물질의 성분분석 결과, 온수배관에 사용하는 고무패킹과 같은 성분인 탄소함유량 약 90% 이상의 탄화수소가 검출됐다.

검사결과 수돗물 이물질 발생이 보급되는 수돗물의 수질문제가 아닌 온수배관 내 고무패킹 노후화 등이 원인인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각 가정 내 깨끗한 수돗물 사용을 위한 배관청소와 교체, 수도꼭지 내 고무패킹 교체 등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한편 양주수도관리단은 안전한 수돗물 관리·운영을 위해 24시간 위기대응반을 적극 운영하고 수돗물 중점관리지역 25개소에 대해 매월 2회 정기적으로 시료를 채취, 수질검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수돗물 수질이 궁금한 시민이라면 누구나 인터넷이나 전화로 신청 시 각 가정을 방문해 무료로 수도꼭지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알려주는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통해 수질검사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양주시와 양주수도관리단 관계자는 “각 가정의 안전한 수돗물 이용을 위해서는 노후 수도배관 청소, 교체 등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하다”며 “시민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드실 수 있도록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