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행정포커스] 평택시. ‘시민 협치’ 차근차근 순항 중

[행정포커스] 평택시. ‘시민 협치’ 차근차근 순항 중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20.05.28 17: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평택시 협치회의 정기회의 개최

▲ 평택시. ‘시민 협치’차근차근 순항 중

[서울시정일보] 평택시가 28일 시민과 소통하는 협치시정을 위한 협치회의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평택시 협치 기본 조례’에 따라 작년 10월부터 평택시 협치회의를 구성, 협치추진단과 4개의 실무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협치회의 위원, 관련 부서장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시에서 그 동안 시민 협치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사업 설명과 지난 2월 제1회 평택시 협치회의에서 가결된 11개 사업에 대한 추진 현황 보고로 진행됐다.

시에서는 시민 협치 활성화를 위해 시민사회 협력모델 개발 연구 용역 시민협치대회 ‘내가 시장이라면’제안 공모 사업 협치 현장지원 활동가 양성 사업 시민협치 아카데미 등을 추진 중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주춤하고 있지만 ‘내가 시장이라면’ 공모에는 5개팀이 선정되어 6월에 발표대회를 앞두고 있으며 현재 교육중인 협치 현장지원 활동가들은 향후 주민자치회, 참여예산 등 현장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어 지난 2월 개최된 제1회 협치회의 안건으로 의결된 11개 사업에 대한 추진 현황 보고가 있었다.

11개 사업은 협치조직 개편 주민자치회 전환에 따른 지원체계 구축 주민참여예산 지원체계 구축 공익활동 활성화 체계 구축 커뮤니티 공간 구성 지역사회 통합돌봄체계 구축 푸드플랜 민간네트워크 구축 시민참여형 도시숲 체계 구축 공공시설 건축 시민 참여 시스템 구축 신중년층 정책수립 및 지원체계 조성 협치 인식확산을 위한 교육 추진 등이다.

보고를 마친 뒤에는 협치위원과 회의에 참석한 각 사업별 해당 부서장들 간에 11개 사업의 추진 방향과 세부 시행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시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에 대해서는 오는 8월 개최하는 제3회 협치회의에서 더욱 구체화 한다는 방침이다.

정장선 시장과 이상훈 공동의장은 “협치는 정책 수요자 관점에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므로 시민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각종 제도 개선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들이 공론화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