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건강보험료 산정 차량가액 기준으로 부과기준 변경된다.... 참 잘했어요

건강보험료 산정 차량가액 기준으로 부과기준 변경된다.... 참 잘했어요

  • 기자명 조병권 기자
  • 입력 2011.09.02 11: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지역가입자 자동차 등급별 보험료 개편 권고

[서울시정일보 조병권 기자]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부과기준 중 자동차 소유자에 대한 부과방식을 자동차 배기량에서 차량가액 기준으로 변경해 현실에 맞게 개선할 것을 국민권익위원회가 보건복지부에 권고했다.
현재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소득, 재산, 자동차 등급별로 점수를 합산하여 보험료가 부과되는데 이중 자동차에 대해서는 배기량 기준으로 부과되는 것과 관련해 국민들의 불만이 높았다.

1980년대 국민건강보험 제도 도입이후 차량보유대수 증가와 함께 수입차량이 급격하게 증가(2011.6월 현재 시장점유율 7.8%)했으며, 수입차의 경우 같은 배기량 내에서도 국내 차와 가격차가 커 동일하게 보험료를 부과하는 것은 형평에 맞지 않았다. 또한, 차량가치와 관계없이 최초 구입이후 배기량별 최대 9년까지만 감가상각을 적용(40%)하기 때문에 10년이 넘은 노후한 차나 사실상 가치가 없는 수준의 차량까지도 보험료를 물게 되는 문제 때문에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것도 개선을 추진하게 된 배경이다.

그리고, 자동차를 기준지표로 사용하는 다른 사회제도와 관련한 정부 시책사업과의 균형을 고려하더라도 건강보험료 역시 차량 가액기준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국민권익위의 판단이다. 한편, 지역가입자중 500만원 미만 소득자(전체 81%)에 대해서는 ‘자동차등급점수’외에 자동차가 ‘생활 및 경제활동 참가율’에도 이중으로 점수가 부과되는 부분을 통합해 앞으로는 단일기준으로 마련할 것도 개선 권고안에 포함시켰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이번 제도개선이 수용되면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산정시 차량과 관련한 기준이 보다 현실적으로 개선되는 만큼 보다 많은 지역가입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