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6:18 (목)

본문영역

[서울시정] 청소년메이커 양성 교육 손끝기술학교에서 메이커의 꿈을 키우세요

[서울시정] 청소년메이커 양성 교육 손끝기술학교에서 메이커의 꿈을 키우세요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6.08.21 15: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운상가 기술장인과 팹랩서울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청소년과학기술교육


손끝기술학교 포스터

[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80년대 메이커 ‘세운상가 기술장인’과 21세기 메이커 지원 그룹 ‘팹랩서울’이 손을 잡고 청소년메이커 양성을 위한 손끝기술학교를 운영한다.

  팹랩서울은 제조스타트업을 발굴·지원하고 메이커들을 위한 장비지원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디지털 제작소이자 메이커들의 배움터다. 세운상가 곳곳에서 제조 관련 재료들을 구할 수 있고, 기술 분야 인적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해, 2013년부터 세운상가에서 메이커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다.

  오래된 기술인 전자회로와 새로운 기술인 3D프린터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구성된 이번 기술교육은 전자악기와 스피커를 만드는 전자소리반, 3D프린터를 직접 만드는 3D프린터만들기반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전자소리반’ 전자악기와 스피커가 내 손끝에서 탄생한다!

  전자소리반은 전자악기와 스피커의 내부부터 외형까지 직접 만드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내부를 만드는 전자회로 기술부터 외형을 제작하는 3D프린터 기술을 배운다. 세운상가 장인의 전통기술인 전자회로와 신기술인 3D프린터를 함께 배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교육기간은 8월 31일(수)부터 10월 27일(목)까지 매주 수, 목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이다.

  3D프린터만들기반 3D프린터, 사지 말고 세운상가에서 만들자!

  3D프린터만들기반은 세운상가에서 부품을 구해 직접 3D프린터를 만들어보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아두이노, 스텝모터, 써미스터 등의 사용법은 물론 레이저커팅기 사용까지 배우고, 직접 3D프린터를 만들게 된다.

  교육기간은 10월 8일(토)부터 11월 12일(토)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이다.

  손끝기술학교에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은 오는 26일(금)까지 서울시 홈페이지 또는 다시·세운 프로젝트 거버넌스 팀인 ‘OO은대학’ 홈페이지(http://oouniv.org/)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전자회로와 3D프린터에 관심 있는 청소년은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각 과정 당 20명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청소년을 위한 전자기술교육과 대안교육의 실험이 될 손끝기술학교는 서울시가 세운상가를 창의제조산업의 혁신지로 구상하고 추진하는 다시·세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세운상가의 물적, 인적 자원을 활용한 현장중심의 기술교육이다. 또한 교육에 참여하는 청소년들과 강사진이 직업과 인생관에 대해 소통하는 대안교육을 접목한 새로운 방식의 청소년과학기술교육이다.

  서울시는 손끝기술학교의 교육과정과 제품을 만드는 방법을 기록해서 매뉴얼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자신의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들기 원하는 시민 누구나 세운상가에서 부품을 구입하고, 세운상가 장인의 기술이 담긴 매뉴얼을 활용해 독창적인 제품을 만드는 메이커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손끝기술학교의 운영과 그 과정을 기록한 매뉴얼의 제작·배포로 인해 앞으로 더 많은 시민들이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물건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생활기술문화가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