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종합] 동반성장 꼴찌·측근에 피소…오리온 담철곤, 광복절 특사 '먹구름'

[종합] 동반성장 꼴찌·측근에 피소…오리온 담철곤, 광복절 특사 '먹구름'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6.08.04 13: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성장 외면으로 비난여론 고조



[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11일 광복절 특별사면을 언급한 이후로 특사 명단에 담철곤 오리온 회장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핵심 측근이었던 조경민 전 사장으로부터 소송를 당하고 오리온이 2015년도 동반성장지수 최하등급을 받은 점 등이 담 회장의 사면에 영향을 끼칠까 주목된다.

  재계에 따르면 광복절 특사가 유력한 기업인은 담 회장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이재현 CJ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등이다. 사면 대상에 기업인이 포함될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박 대통령이 사면을 지시하며 '경제 문제'를 언급한 만큼 대기업 총수들의 사면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야당은 특사의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생계형 민생사범만을 사면 대상으로 엄격히 제한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국민의당은 "국가경제를 망치고 민주적 경제 질서를 왜곡시켜온 탐욕적인 경영인, 또는 부패와 비리로 점철된 정치인을 경제 살리기나 국민 통합을 빙자하여 또 은근슬쩍 끼워놓고 비공개로 처리하는 식의 특별사면이어서는 안 된다"고 못을 박았다.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볼 때 담 회장이 특사 명단에 포함될지는 미지수다. 2013년 대법원에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은 담 회장은 회삿돈 300억원을 횡령·유용한 혐의로 2011년 기소됐다.

담 회장은 고가 미술품을 법인자금으로 매입해 자택을 장식하고 계열사 자금으로 빌린 수억원대 고급 외제차를 개인 용도로 사용했다.

  최근 오리온이 동반성장지수에서 최하 등급을 기록한 것도 특별사면을 가로막는 걸림돌이다. 동반성장위원회가 133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6월30일 발표한 '2015 동반성장지수'에서 오리온은 한국야쿠르트, 홈플러스 등 21개 기업과 함께 꼴찌를 기록했다. 박 대통령이 사면이 필요한 이유로 '국민적 경제 위기'를 주장한 만큼, 성장 과실을 협력업체들과 나누길 외면하는 기업의 총수를 사면하는 일은 표리부동이라는 지적이다.


 
외부 변수도 있다. 사면 업무 책임자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잇단 의혹제기로 사퇴 압박에 시달리는 상황인데다가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대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 같은 형국에선 청와대가 기업인들을 대거 사면하기엔 부담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담 회장 부부가 조경민 전 오리온 사장으로부터 200억원 규모의 민사소송을 당한 점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달 28일 서울북부지법에 따르면 조 전 회장은 1992년 자신이 회사를 떠나려고 할 때 담 회장이 붙잡으면서 그의 지분 상승분 중 10%를 자신에게 주겠다고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 전 회장은 담 회장의 비자금 조성을 도맡으면서 '금고지기'라는 별명을 얻었던 만큼 그의 소송은 재계 안팎에서 주목을 받았다.

  오리온 관계자는 담 회장의 사면과 관련해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다"며 "내부적으로 대비하고 있는 것도 없다"고 밝혔다. 조 전 회장의 소송제기에 대해선 "근거 없이 몇 년째 일방적으로 주장해 온 터무니없는 말"이라고 일축했다.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