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자치행정] 영등포역 일대 도시재생사업 주민참여로 추진

[자치행정] 영등포역 일대 도시재생사업 주민참여로 추진

  • 기자명 이정우
  • 입력 2016.07.31 01: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구,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서울시정일보//이정우기자) 영등포구,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성공적 추진 위해 공공기관․민간기업․ 주민 등이 함께 하는 거버넌스 구축 추진

영중로․삼각지 일대, 문래동 일대, 영등포역세권․경인로변 일대 세 개 그룹으로 나눠, 거버넌스별 특화된 재생목표에 맞춰 운영

다음달 10일까지 각 그룹별로 활동할 지역주민 5명씩 모집

 

 

 

  영등포 도심권 도시재생활성화 사업 추진에 주민들의 의견과 아이디어가 적극 반영된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공공기관․민간기업․지역주민 등이 함께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해 영등포도심권 도심재생활성화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영등포 도심권은 영등포 역세권과 경인로변 일대(약 743,000㎡)를 포함하는 권역으로, 지난달 2일 서울시로부터 도시재생활성화지역 경제기반형 후보지로 단독 선정 받은 곳이다. 서울시는 하반기 공론화 과정 등을 거쳐 내년 1월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최종 선정해 500억 원의 마중물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영등포 도심권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구축한 이번 거버넌스는 장소별․이슈별로 구분해 세 개의 그룹으로 나눠 운영하며, 그룹별로 공공기관, 전문가, 민간기업, 지역주민 등 15명 내외로 구성된다.

 

  이 중 지역주민은 그룹별로 5명씩 모집하며 이들은 지역별 미래상과 비전 공유는 물론, 각 지역별로 특화된 도시재생 사업들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게 된다.

 

  거버넌스 유형은 영중로․삼각지 일대 문래동 일대 영등포역세권․경인로변 일대로 나눠지며, 거버넌스별로 특화된 재생목표에 맞춰 운영을 시작한다.

 

  우선 영중로ㆍ삼각지 일대는 보행중심의 활력 있는 가로조성과 삼각지 상권 특화를 목표로 문래동 일대는 서남권 창조문화발전소 조성과 문래예술창작촌 활성화를 목표로 운영된다. 영등포역세권ㆍ경인로변 일대는 재생전략 거점으로의 육성과 함께 여의도~영등포 핀테크 산업을 위한 듀얼 클러스터 조성 등을 핵심가치에 두고 운영한다.

 

  거버넌스 참여희망 주민은 다음달 10일까지 영등포구청 홈페이지(http://www.ydp.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biz11@ydp.go.kr/ duswjd88@ydp.go.kr)을 통해 제출하거나 영등포구청 도시계획과를 직접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영등포구에 거주하거나 학업, 직장, 사업 등의 사유로 관내에서 생활하고 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한편 구는 거버넌스의 효율적 운영과 운영목표의 실현성을 높이기 위해 거버넌스 운영을 전담할 전문업체 선정도 마쳤다. 또한 현장에서 지역주민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기 위해 경인로변에 위치한 대선제분(주) 부지 내 건물 일부를 거버넌스 현장 사무실로 이용하기로 했다.

 

  영등포 도심권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은 지난 6월 한국전력공사 남서울지역본부와 체결한 ‘지역발전 공헌 전력설비 정비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으로 탄력을 받았으며, 이번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주민까지 포함한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등 영등포 도심권을 신산업과 창조문화 중심지로 육성하는데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며 “공공성을 기반으로 한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이번 거버넌스 공개모집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문의. 도시계획과 (☎ 2670-3543, 3542)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