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경] 중구, 외국어 경고도 하는 스마트 경고판.

[환경] 중구, 외국어 경고도 하는 스마트 경고판.

  • 기자명 강희성
  • 입력 2016.07.27 06: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동, 광희동 등 8개소에 외국어 경고음성 스마트 경고판을 설치하다.


서울시정일보. [사진제공=중구청]

  [서울시정일보-강희성기자] 명동, 회현동 등 외국인들이 왕래하거나 거주하는 서울 도심의 스마트 경고판이 똑똑해졌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끊임없는 쓰레기 무단투기를 잡는‘무단투기 계도용 스마트 경고판(이하 스마트 경고판)’의 성능을 개선해 7월 말 설치 완료했다.

 

  스마트 경고판은 2014년도부터 중구가 상습 무단투기를 없애기 위해 민원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설치하기 시작해 현재 75개소에 설치되어 있다.

 

  이번에 설치된 곳은 소공동 서소문로, 명동 중국대사관 후문, 광희동 마른내로, 장충동 원룸촌 등 외국인 왕래가 잦거나 거주가 많은 곳 8군데이다.

 

  주요 관광지가 많은 중구는 그동안 주로 주택가 다세대 지역을 중심으로 설치하여 왔으나 외국인 거주가 많은 원룸촌 등은 무단투기가 끊이지 않아 골치를 앓아왔다.

 

  쓰레기 종량제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중국인, 중앙아시아인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홍보를 하기 위해 중국어, 러시아어 등 외국어 경고음성이 나오고, 화질이 52만화소에서 200만화소로 개선되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재생하거나 다운로드가 가능해 관리도 쉽다.

  스마트 경고판은 무단투기하려는 사람들이 접근하면 화면변화를 통해 인체를 감지해 곧바로 이를 경고하는 음성 안내 서비스가 작동하는 센스가 부착되어 있어 무단투기 단속에 효과를 보고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공동주택이 아닌 주택가 이면도로에는 무단투기 단속을 요구하는 주민들과 쓰레기를 버리는 시민들로 골치를 앓고 있다. 쓰레기 종량제 수거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거주자들도 제도에 익숙하실 수 있도록 다각적인 홍보와 계도방안을 마련해 깨끗한 중구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