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생활밀착형 나눔카 운영 확대…"아파트·회사서 바로 빌려 사용"

[서울시정] 생활밀착형 나눔카 운영 확대…"아파트·회사서 바로 빌려 사용"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04.21 10:01
  • 수정 2020.04.21 10: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지역공유카’ 사업 추진…‘아파트·동네·비지니스’ 다양화, “차량공유 문화 선도”

▲ 서울시, 생활밀착형 나눔카 운영 확대…"아파트·회사서 바로 빌린다"

[서울시정일보] 서울시에서는 앞으로는 나눔카를 내 집 앞과 회사 앞 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나눔카는 이동인구가 많은 수요 밀집 지역 위주로 배치돼 집과 회사에서 대여를 위해 직접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이제는 아파트, 회사 에서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접근성과 편리함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나눔카 활성화와 공유 차량 문화 정착을 위해 마을, 업무 단위 등 지역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실시하는 ‘지역공유카’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고 21일 밝혔다.

‘지역 공유카’는 아파트 등 지역 커뮤니티에서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이다.

지역 주민이 유휴 주차면을 확보해 사업자에 제공하면, 사업자는 나눔카를 배치하고 주민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지역 주민들은 저렴하면서도 주거지에서 빠르게 차량공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지역 공유카’를 아파트 공유카 동네 공유카 비지니스 공유카 등으로 사업 모델을 넓혀 활용 목적을 다양화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방치된 차량, 세컨드카 등으로 인해 실거주자조차 주차가 어려운 현실은 통계로 확인할 수 있다.

’18년 기준 전체 주차장 확보율은 132.2%로 나타나지만, 출발지와 목적지의 주차장 설치여부를 고려할 때 주차면 수는 여전히 부족하며 일주일 중 단 한번도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는 비율도 무려 20.5%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아파트 등 주거지역 중심으로 차량공유를 활성화해 극심한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아파트 공유카’ 사업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아파트 입주자대표회, 관리사무소를 통해 아파트에서 나눔카 주차면을 제공시, 아파트 주민들은 해당 차량을 30~4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아파트공유카 입차를 희망하는 아파트는 입주자의 의견을 수렴, 주차면을 확보해 각 자치구에 신청을 하면 나눔카를 배치할 수 있다.

주민할인율은 30%를 기본으로 하되 전기차로 신청하거나 주차면 대량 제공시 5~10%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실제로 현재 왕십리 KCC 스위첸, 마포한강푸르지오, 상암월드컵파크 아파트에 지역공유카 시범 사업이 성황리에 실시 중에 있다.

향후 서울 전역으로 100대 이상의 아파트 공유카가 도입될 예정이다.

아파트공유카를 직접 체험한 시민들은 “이제는 차 안사도 되겠다”, “가족이 동시에 차량을 사용해야할 경우 유용할 것 같다”며 큰 호응을 보이고 있다.

주택가, 빌라촌 등지에도 이른바 ‘동네 공유카’로 불리는 지역공유카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

주차면 제공자에게는 최대 50%, 동네 주민에게는 20%의 할인이 제공되며 전기차로 신청하거나 주차면 대량 제공시 5~10%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각 자치구별로 4면씩 총 100면의 거주자주차면을 공유주차면으로 전환하고 해당 차량을 이용하는 지역주민에게 30%의 할인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회사 업무를 위한 ‘비지니스 공유카’도 주목 받는다.

회사의 차량 구매·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이용자의 업무 편의를 높이는 등 다양한 장점이 발휘되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우선적으로 시 청사에 ‘비지니스 공유카’ 8대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향후 자치구 및 공공기관으로 적극 확대해 공용차량을 대체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도심 내 주요 업무지구인 마곡산업단지, 상암 DMC, 구로디지털단지 등을 대상으로 ‘비지니스 공유카’를 확대하고 법인을 대상으로 이용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비지니스 공유카’ 이용협약 체결시, 해당 법인 임·직원은 업무 목적으로 나눔카 이용시 2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법인 입장에서는 차량을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유지·관리 비용도 없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황보연 도시교통실장은 “나눔카의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에 집중 할 것”이라며 “커뮤니티 중심의 공유차량 플랫폼으로 거듭나 새로운 차량 공유 문화의 흐름을 만들어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