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지금 의회는] 서울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개최...코로나19 극복의 새역사 위해

[지금 의회는] 서울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개최...코로나19 극복의 새역사 위해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04.20 14: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원철 의장 “완전한 방역과 적극적인 재정확대로 시민과 함께 코로나19 극복의 역사를 함께 써나갈 것

▲ 서울시의회

[서울시정일보] 서울특별시의회는 20일부터 오는 29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제293회 임시회를 개최하고 2020년도 서울시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각종 현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신원철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국내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환자 수가 10명대로 떨어지고 서울시의 경우 오늘 신규 확진환자 수가 62일째 만에 0명을 기록했다고 밝히면서 국내 상황을 여기까지 이끌고 온 의료진과 봉사자들의 헌신적인 희생과 노력, 공무원들의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의식, 국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에 대해 감사의 말을 전했다.

특히 미국과 유럽 주요국들의 큰 피해 속에서도, 대한민국이 해외로 진단 키트를 수출하는 등 ‘방역한류’로 크게 조명 받는 것에 대해 감사와 긍지를 느낀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고 강조하며 ‘완전한 방역’을 위한 시민의 지속적인 동참을 부탁했다.

한편 코로나19로 생계의 곤란을 겪으면서도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특수고용노동자와 예술인을 언급하면서 정부와 지자체가 더욱 촘촘하게 지원망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재 시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시키기 위해 종교단체 온라인 예배, 유흥업소 영업정지 등을 실시하고 있고 소상공인 지원, 재난긴급생활비 지급 등 다양한 구호 정책을 펼치는 중이다.

서울시의회는 이 같은 정책들이 적기에 차질 없이 실시될 수 있도록, 집행에 필요한 법적·재정적 근거 마련을 위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4일에는 상황의 급박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의회 일정을 조율해 추경예산 긴급 처리를 위한 임시회를 열어 8,619억원 규모의 1차 추경예산을 통과시킨 바 있으며 앞으로도 상황이 요구하는 모든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신원철 의장은 무엇보다 코로나19 다음을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은 장기적으로 계속될 가능성이 크므로 향후 경제상황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재정투입이 필요 할 것이며 서울시의회는 이 과정에서 시민이 원하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국민은 국가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단합된 힘으로 역경을 헤쳐나간 역사를 지닌 국민이자, 위기의 순간에 먼저 팔을 걷어붙이고 이겨낼 방법을 찾아나서는 국민이었다고 언급하며 이러한 단합과 극복의 역사가 이번에도 예외 없이 재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민이 만들어나가는 자랑스러운 기적의 역사 속에서 서울시의회가 누구보다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는 약속을 덧붙였다.

이번 임시회는 4월 20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4월 21일부터 4월 27일까지 각 상임위원회 별로 소관 실·본부·국의 각종 안건을 심의하게 되며 4월 28일은 서울시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을 하고 마지막 날인 4월 29일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되어 부의된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