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9 23:05 (금)

본문영역

[서울시정] 지하철 무인 물품보관함 이제 스마트폰으로 예약·결제

[서울시정] 지하철 무인 물품보관함 이제 스마트폰으로 예약·결제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04.20 09:21
  • 수정 2020.04.20 09: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 보관함 조회·예약·결제 ‘T-Locker 또타라커’ 앱 개발해 20일 출시

▲ 물품보관함 이용 앱(또타라커) 관련 이미지

[서울시정일보] 20일부터 ‘T-Locker 또타라커’ 스마트폰 앱만 설치하면 서울 지하철 1~9호선 내 279개 역에 있는 5,500여개 무인 물품보관함을 미리 예약하고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물품보관함 찾기, 사용 현황 조회도 가능해 물품보관함에 갔다가 빈 함이 없어 낭패를 보는 일도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타라커’는 사물인터넷 기술 기반 무인 물품보관함이다.

서울교통공사는 '18년 하반기부터 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역사 내에서 또타라커 운영을 시작했다.

작년 기준 총 이용 건수는 약 117만 건으로 서울 시민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편리한 물품 보관·전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작년 11월부터는 유실물센터 영업 종료 후에도 무인 물품 보관함을 통해 잃어버린 물건을 찾아갈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 시민편의를 높여나가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 지하철 무인 물품보관함 이용 앱인 ‘T-Locker 또타라커’를 개발, 20일 출시했다.

안드로이드 Play스토어, iOS App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무인서비스와 비대면·비접촉 방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공사가 작년 3월 물품보관함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가장 개선해야 할 점으로 ‘휴대폰을 통한 사전 조회/예약 이용 가능 서비스’가 꼽혔다.

이 앱에서는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서울 지하철 1~9호선 중 279역 내 모든 무인 물품보관함 총 346개소, 5,557함을 이용할 수 있다.

앱 주요기능은 위치기반 이용 가능 보관함 검색 예약 및 결제 이용정보 안내 민원 상담 등이 있다.

특히 별도 고객 상담전화를 할 필요 없이 앱 상의 원격 채팅 서비스를 통해 이용 및 불편 문의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공사는 이르면 올 하반기엔 택배 반품·접수 기능까지 추가해 ‘T-Locker 또타라커’를 비대면 생활 물류 서비스 플랫폼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예컨대, 물품보관함에 반품하고자 하는 택배를 넣어두면 택배 기사가 찾아가는 등의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공사가 개발한 ‘T-Locker 또타라커’ 앱을 통해 시민들이 지하철 물품보관함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길 바란다”며 “지하철 물품보관함이 단순히 물건 보관을 넘어 일상 속 물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향후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탑재하고 시민 편의를 위해 계속 진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