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정부가 전기자동차 육성을 위해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200만원 늘리고, 충전 요금을 50% 감면한다. 또한 전기차 주행거리를 2020년까지 2배 확대를 위한 리튬이온전지 기술 개발에도 착수한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까지 전기차를 수출 주력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인센티브, 연구개발(R&D) 등 지원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7일 발표된 제10차 무투회의의 '전기차 발전전략' 후속조치 일환으로 추진된다.
우선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8일부터 1200만원에서 1400만원으로 즉시 상향했으며, 충전 기본요금 50% 감면 제도를 9월 중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행 급속 충전기 요금은 12만원에서 6만원으로 인하되고, 완속 충전 요금은 1만9000원에서 9500원까지 저렴해진다.
또한 이달부터 2020년까지 전기차 주행거리 2배 확대를 위한 리튬이온전지 기술 개발에 착수하며, 2018년까지 1톤 전기트럭을 개발하기 위한 R&D에도 8월부터 시작한다. 개방형‧플래그십 충전소와 아파트 충전기 보급 등 한전의 충전인프라 투자도 올해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7일 2020년까지 전기차 25만대와 수소차 1만대를 국내에 보급하고, 전기차 20만대와 수소차 1만4000대를 수출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주행거리 향상의 가장 큰 관건인 리튬이온전지의 에너지 밀도를 2배로 향상하는 기술을 목표로한다. 이 사업에는 2020년까지 270억원의 국비가 쓰인다.
이외에도 우태희 차관은 이날 신재생에너지 분야 핵심과제인 RPS 의무공급비율을 2018년까지 상향 조정하고, 태양광 연계 ESS의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부여하는 등 과감한 제도 개선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LPG·석유 수출입업 등록부담 완화, 집단에너지 독점 공급구역범위 축소 등 에너지 규제개혁 조치도 11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지난 6일 발표된 '석탄화력발전 대책'을 이행하기 위해 전력거래소, 발전자회사 등과 함께 석탄화력발전의 성능개선 일정 등 세부추진계획을 마련 중이다.
이에 따라 탈황·탈질설비, 전기집진기 등 보강공사를 9월에 착수하고, 정부-발전사 간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감축협약' 체결을 이달 중 마무리할 예정이다. [포커스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