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9 23:05 (금)

본문영역

[사회] 미세먼지 해결에 5조원 투입…노후 경유차 교체시 혜택

[사회] 미세먼지 해결에 5조원 투입…노후 경유차 교체시 혜택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6.07.04 14: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부처 합동, ‘6.3 미세먼지 특별대책 세부이행계획’ 발표

미세먼지 대책부담에 대해서 새누리당의 입장을 표현하고 있다. 사진 제공 새누리당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정부가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차 보급에 3조원 등 2020년까지 5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6.3 미세먼지 특별대책 세부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문제를 국가의 최우선 해결과제로 설정하고 특별대책의 실효성있는 이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업별 세부추진 일정과 투자계획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20년까지 친환경차 보급에 3조원, 충전인프라에 7600억원,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에 1800억원 등 약 5조원을 예산당국과 협의해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이행방안이 구체화되지 않았던 석탄화력발전소 기인 미세먼지 저감대책,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방안 검토, 친환경자동차 확대, 노선버스 CNG 전환 등의 추진방안도 마련됐다.

정부는 노후경유차 수도권 운행제한과 미세먼지 발생원 원인규명 연구는 일정을 최대한 단축해서 추진하기로 했다.

노후 경유차 폐차후 신차 구매시 개별소비세 70% 감면, 선박 배출가스 관리 개선 등의 추가보완 대책도 포함됐다.

 

경유차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
 정부는 에너지 상대가격의 합리적 조정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이달부터 조세재정연구원·환경정책평가연구원·교통연구원·에너지경제연구원 등 4개 국책연구기관이 공동연구에 착수한다.

2017년 6월 공청회 등을 거쳐 합리적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제도(LEZ : Low Emission Zone)의 구체적 시행방안을 이달 중 확정한다.

환경부와 서울시·인천시·경기도는 시행지역·시기·대상차종 등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노후 경유차 저공해화를 위해 노후경유차를 폐차하고 신규 승용차를 구매할 경우 개별소비세를 6개월간 70% 감면해주기로 했다. 다만 한도는 1대당 100만원이다.

정부는 개별소비세 인하에 따른 효과를 분석해 신규 승합차·화물차 구입시에도 취득세 한시 감면을 검토하기로 했다.

 

 수도권 등 일부지역에 한정된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을 전국 시·군·구로 확대하고 지원금액도 상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선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의 저감방안을 강구한다.

올해 11월까지 환경부와 해양수산부는 선박별 미세먼지 배출량을 산정하고 내년 7월까지 구체적인 미세먼지 저감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발전소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

 석탄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저감방안을 올해 7월 중 확정하기로 했다.
주요내용은 ▲노후 석탄발전 10기 처리(폐지, 대체건설, 연료전환 등) ▲기존 석탄발전소에 대한 대대적 성능개선 실시 ▲자발적 협약을 통해 배출량 감축 유도 등이다.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는 전력수급에 미치는 영향 및 인근지역 계통(송전선) 여건 등을 고려해 10기의 개별 석탄발전소 처리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건립한 지 20년 이상된 발전소에 대해서는 성능개선 사업과 함께 오염물질 설비에 대한 대대적 교체방안을 마련하고 20년 미만인 발전소(35기)에는 저감시설 확충공사를 우선 실시할 방침이다.

석탄발전소가 밀집해 있는 충남지역에 대해서는 최대한 조속히 설비 확충공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정부는 차기 전력수급계획 수립시에는 석탄발전 비중을 축소하고 친환경 전원믹스, 태양광 등 친환경에너지 비중을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주변국과의 환경협력 확대
 주변국과의 공동연구와 정부간 대화채널 구축 등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주변국의 미세먼지 대응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올해 10월 제3차 한·중 공동연구단 워크숍을 개최해 베이징 지역 초미세먼지 발생원인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11월부터는 미세먼지 배출량 개선 및 기상특성 파악 등에 대한 신규 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올해 11월 한-중 환경부 국장급 회의를 개최하고 미세먼지 저감 방안의 구체적인 이행대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주변국 환경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 지원방안도 마련한다.

 한·중 미세먼지 저감 실증 협력사업 대상지역을 현재 산동성과 하북성에서 산서성과 섬서성까지 확장하고 협력분야를 제철소에서 석탄발전과 소각발전까지 확대한다.

올해 12월까지 국내 우수환경기술을 8개사 13개 기술로 추가 선정해 중국 발주처 대상 기술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국내기업의 사업 수주 기회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중국의 노후경유트럭에 대한 매연저감장치(DPF) 부착사업도 추진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하북성 관내 경유차량에 대한 매연저감장치 부착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내년부터는 북경시, 천진시 등으로 사업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참고로 중국 정부는 2017년까지 미세먼지 10% 저감을 목표로 노후 경유차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미세먼지 예·경보 개선 및 기술개발
 정부는 PM2.5 측정망 등 미세먼지 예·경보제 운영인프라를 확충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법정기준으로 신설된 PM2.5 측정망을 PM10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현재 152곳에서 2018년에는 287곳으로, 2020년에는 293곳으로 각각 늘어난다.

 

 공간분포상 취약지역(비수도권)과 예·경보 권역을 고려해 전국적 오염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확충하고 내용연한(10년) 도래에 따라 기존 노후장비를 교체하고 측정자료 전산망도 확충한다.

예보 불확실성 감소를 위한 예보모델 다양화와 고도화도 추진한다.

 

 한국형 예보모델 개발 및 예보권역별 맞춤형 상세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환경부와 IBM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치예보와 인지컴퓨팅 기술을 융합한 예보 보정 알고리즘 개발에 착수한다.

미세먼지 직접배출과 전구물질(SOx, NOx, VOC, NH3 등)에 의한 2차생성 PM2.5의 발생원인 분석 및 예측기술을 개발한다.

 2018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 측정결과를 기초로 대기 중 화학반응을 고려해 지역규모 영향을 예측·분석할 수 있는 ‘대기질영향예측시스템(K-MEMS, Korea Monitoring-Emission Model System)’을 개발하기로 했다.

 

 또 미래부, 환경부, 복지부 등 범부처 합동으로 ‘미세먼지 기술개발 종합계획’을 9월까지 마련하고 미세먼지 4대 분야(발생·유입, 측정·예보, 집진·저감, 보호?대응)의 과학적 솔루션 마련을 위한 ‘다부처 R&D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미세먼지 저감기술의 개발 및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제도개선과 지자체·출연(연)·기업 합동 실증사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6월 3일 발표한 정부합동 특별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사업 일정, 제도 및 소요예산을 최대한 구체화했다”며 “향후 정부 합동의 미세먼지대책 이행 TF를 중심으로 핵심대책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 평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