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도시개발] 강남구(안)을 반영한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 환영!

[도시개발] 강남구(안)을 반영한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 환영!

  • 기자명 강희성
  • 입력 2016.06.30 17: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구(안)을 반영하여 6월 23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상정·가결, 6월 29일 고시하다.



  [서울시정일보-강희성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지난 23일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구가 구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요구한 수서역세권 개발(안)을 반영해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가결하고, 고시한 결정사항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수서역세권은 SRT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삼성∼동탄간 광역급행철도, 수서∼광주선, 지하철 3호선과 분당선 등 향후 5개 철도노선이 환승될 교통 요충지임에도 그동안 나 홀로 역사로 추진되고 있어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한 복합개발이 절실한 지역이었다.

 

강남구는 지난 2011년 7월 21일 한국철도시설공단(KR)과 수서역세권 개발을 위한 MOU 체결(강남구-KR)을 시작으로 2012년 3월 29일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심사 통과(KDI), 2015년 8월 1일부터 14일간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위한 주민 공람, 올해 4월 29일과 5월 17일에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 개최 등 수서역세권 복합개발을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최근 세곡동 일대에는 총면적 197만 3626㎡, 수용인구 3만 5115명의 보금자리, 국민임대 주택단지가 들어섰으나, 국토부(LH)와 서울시(SH)는 강남보금자리(LH­약94만㎡)와 세곡2보금자리(SH­약77만㎡) 사업을 따로 분리 발주하는 편법을 동원해 100만 제곱미터(㎡) 이하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수립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선택했다.

 

그 결과 세곡동 인구는 5000여 명에서 4만 3000여 명(2016년말 5만 3000명 증가예정)으로 10배가량 늘어나고 대규모 주거단지로 변모해 시급한 교통대책이 필요하지만, 밤고개로는 출·퇴근 시간대의 극심한 교통정체를 반복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 역시 부족해 교통난은 극에 달하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23일 수서역세권 강남구 요구안을 받아들여 위례∼과천선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사업계획 수립 시 세곡동을 경유할 수 있도록 적극 협의 추진 밤고개로 확장 최우선 추진 세곡지역 교통개선 사업 등에 개발이익금을 최대한 사용 관계기관 다자간 협약을 통한 공동사업을 시행한다는 내용으로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여 심의·가결했다.

 

이에 구(區)는“수서역세권 개발에 따른 공공시설 확보방안 검토 용역”을 지난달 27일 발주하여 관계기관 간 실무회의 등을 통한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계획 수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세곡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개선 사업을 반드시 추진하여 구민들의 권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향후 수서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은 2017년 착공을 시작하여 2020년에 준공될 예정인데, 지구계획 수립과 동시에 지구 면적 38만 6390㎡ 전체가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되고 이 일대는 복합환승센터, 업무·상업시설, 공공시설, 행복주택 등이 들어서게 된다.

 

이희현 도시선진화담당관은 “그동안 세곡지역은 광역교통개선대책 미수립으로 난개발이 초래되어 관계기관에 대한 행정 불신이 많았고, 구정 업무를 추진하는데 어려움도 있었지만, 결국 강남구(안)이 문서화되어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가결됨에 따라 지역갈등이 해소되고 복합개발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앞으로 진행될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개발 사업을 통해 구는 젊은 세대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고, 철도시설과 연계 업무ㆍ상업ㆍ주거 기능이 조화된 역세권 복합개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모범적인 협치를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