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2:40 (금)

본문영역

[산업] 산업부 "업종별 경쟁력 강화 방안 9월 수립, 산업발전 비전은 연내 제시"

[산업] 산업부 "업종별 경쟁력 강화 방안 9월 수립, 산업발전 비전은 연내 제시"

  • 기자명 최봉호
  • 입력 2016.06.27 09: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최봉호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 고도화를 위한 업종별 경쟁력 강화방안을 9월까지 수립하고, 주력산업과 신산업을 아우르는 산업발전 비전은 연내에 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산업부는 27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주형환 장관,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임형규 SK텔레콤·하이닉스 부회장 등 경제·금융·신산업 민간 전문가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신산업 민관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정부의 산업구조 고도화 전략과 추진방안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으며, 글로벌 신산업 전망과 대응 전략에 관한 발표와 보완사항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대다수 전문가들은 브렉시트가 수출, 투자, 통상 등 우리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전망한다"면서도 "다만 산업부는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글로벌 투자심리 악화 등 금융 부문의 불안전성이 실물 부문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실물경제 상황점검반'을 가동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기업이 영국에 대한 수출, 투자 등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주 장관은 또한 "올해 초에 마련해 일관되게 추진해 온 산업정책의 큰 틀을 바탕으로 산업구조를 고도화해 산업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대체 수출주력품목을 창출하는 데에도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한편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변해야 한다는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면서 변화 의지가 혁신으로 연결되지 않는 병목현상 해결에 협의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회장은 "규제를 풀더라도 규제하는 사람과 규제받는 사람 간에는 체감온도 차이가 있다"며, 신산업에 대해서는 규제를 일거에 해소하는 'Big Bang' 방식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성장 지원의 경우 창업 이후 양산, 판로계획 등 Next Round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의 효율성 제고를 요청했다. 

산업부는 주력산업의 업종별 경쟁력 강화방안을 9월까지 수립하고, 산업전반의 산업발전비전을 당초 계획대로 12월까지 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력산업 고도화 과정에서는 기업·채권단 중심으로 현안기업의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한편, 이번 달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8월 지역경제 지원 대책 발표를 통해 조선관련 기자재 업체, 고용, 지역경제의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조선, 철강, 석유화학 등 공급과잉을 겪고 있는 업종은 고부가·핵심 영역으로 사업재편을 유도할 것이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경기민감 업종은 고부가가치화 방안을 마련해 중국 등 후발국과의 격차를 확대할 계획이다. 

미래 신산업 창출에 대해서는 지난 2월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밝힌 대로 규제 완화, 집중 지원, 융복합 플랫폼 구축 등 세 가지 원칙에 따라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래산업 전망에 대해 업계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다음 달부터 에너지 신산업, 전기차, 스마트카 등 개별 분야별 발전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에너지신산업 대책은 과감한 규제개혁, 종합적인 지원조치를 담을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규제가 기업투자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대안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