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서울시, 지역공동체 활성화 돕는 마을기업 1O개 선정

[서울시정] 서울시, 지역공동체 활성화 돕는 마을기업 1O개 선정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6.06.20 15: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력단절여성 사회진출지원, 청년창업형기업 등 신규 5개, 재지정 5개

[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서울시는 지역의 일자리창출과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마을기업 10개를 선정해,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돕는다고 20일(월)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신규지정 5개, 재지정 5개며, 이들 기업에 대해선 선정 첫해는 최대 5,000만원, 2차년도에는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한다. 총 예산은 10개 단체 3억 9,000만원이다.

  신규기업은 ▵기업성 ▵공동체성 ▵공공성 ▵지역성 따져 선정했으며 이들 기업은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사회진출 지원과 지역특화산업 발전을 통한 지역일자리 창출,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지정기업은 사업성이 우수하고 자생력이 있는 마을기업으로 지난해 사업실적 달성여부 및 올해 사업계획이 마을기업 취지와 목표에 적합한지 여부를 따져 선정했다. 시는 총 18개의 단체를 행자부에 추천해 이중 10개의 단체를 최종 마을기업으로 최종 지정했다고 덧붙였다.

  선정된 기업을 살펴보면, 먼저 8명의 청년이 주도적으로 만든 강북청년자립협동조합(강북구)의 괜찮은 음악학원 사업은 지역주민들에게 질 좋은 음악교육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으로 지역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하고 청년일자리 창출, 청년 창업모델 개발 등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기업은 사업 수익금의 50%를 저소득 청소년교육사업에 지원한다.

  이외에도 평범한 주부들이 모여 지역 내 아동을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을 운영하는 모해교육협동조합(강서구)의 뚜벅이오감체험단을 비롯해 북촌한옥마을의 전통공예공방 활성화로 마을주민 일자리를 창출하는 북촌공예마을협동조합(종로구), 케이터링, 도시락‧반찬을 판매해 경력단절여성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우리나눔협동조합(용산구)도 신규 또는 재지정돼 지원을 받게 된다.

  서울시는 선정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통해 마을기업의 실제 운영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해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또 다양한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자원교류 및 상호구매를 확대하고 각종 경영컨설팅을 지원해 마을기업이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경쟁력 있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