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전라남도] 전남산림자원연구소, 난대수종 이용 "표고 버섯" 연구

[전라남도] 전남산림자원연구소, 난대수종 이용 "표고 버섯" 연구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20.03.20 22: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표고 수종별 재배특성․재배기간 단축 연구 수행 -

- 전남의 표고생산량은 건표고가 전국의 35.6%, 생표고 10.4%를 차지 -

[서울시정일보]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국립산림과학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난대수종 등 다양한 원목을 활용한 표고버섯 재배시험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표고버섯은 예부터 맛이 뛰어나 송이, 능이와 더불어 우리나라 3대 식용버섯으로 불리며, 면역증진은 물론 항암효과와 고혈압성인병 예방효능에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난대수종 이용 표고원목 재배
난대수종 이용 표고원목 재배

실제 전남의 표고생산량은 건표고가 전국의 35.6%, 생표고 10.4%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 산림자원연구소는 기존 상수리나무를 활용한 재배를 대체하기 위해 난대수종 숲가꾸기 산물인 구실잣밤나무 등 도내 자생수종 35종을 대상으로 재배특성을 조사하고 생산된 버섯의 기능성을 분석했다.

 

이번 연구결과로 구실잣밤나무에서 발생된 버섯이 상수리에 비해 1.3배 높은 생산성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생리활성 물질, 폴리페놀과 페놀성 화합물 함량이 높고, 활성산소를 저감시키는 항산화기능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결과는 지난해 2KSCI급 국내학술지인 한국임학회지에 원목 수종별 표고버섯 자실체 생산성 및 기능성 조사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발표돼 학술계와 임업인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은바 있다.

난대수종 이용 표고원목 재배
난대수종 이용 표고원목 재배

특히 표고자목 자원이 부족한 현시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결과로 상수리나무 자목을 대체 가능한 난대수종 고유소득자원으로 발굴해 나갈 충분한 가치가 있다.

 

이밖에 올해부터 표고 톱밥재배 기간 단축을 통한 국산 버섯배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배지조성형태 등 연구를 통해 도내 버섯재배 농가의 소득증대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김현석 임업시험과 연구사는 표고톱밥배지 재배 후 발생한 폐배지의 환경안전성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 보습지 개발 및 폐배지 활용 연구를 추진해 임업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자원연구소는 도내에서 재배하기 좋은 표고 톱밥재배 신품종 개발을 위한 육종연구를 추진해오고 있으며 개발된 우수품종은 농가 실증재배 검증을 통해 경쟁력 있는 신품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