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사회) 독일 취업? “독일 강소기업 해외인턴”으로 시작해보자!!

(사회) 독일 취업? “독일 강소기업 해외인턴”으로 시작해보자!!

  • 기자명 신호식
  • 입력 2016.06.16 11: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신호식기자)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박영범)과 청년희망재단(이사장 박희재)은  해외취업 희망 청년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 및 취업연계지원을 위한‘독일 강소기업 해외인턴’참가자를 15일부터 모집한다.
 
  이번 인턴십 프로그램은 독일 바덴-뷰르템베르크주(Baden-Wurttemberg, 이하 BW주) 재정경제부, BW주 경제개발공사(BW-i) 및 한독상공회의소와 함께 추진되는 것으로 해외에서의 경험을 쌓으려는 우리 청년들에게 독일의 세계적인 히든챔피언 기업에서의 현장 실습 기회를 제공하며 나아가 일부기업은 인턴수료 후 취업연계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는 작년에 이어 훼스토(Festo), 뷔르트(Wurth) 등 독일 내 유수 강소기업뿐 아니라 세계적인 전기전자기업 지멘스(Siemens), 유럽 최대 철강회사 티센크루프(Thyssen Krupp) 등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을 포함하여 총 17개 기업이 참여한다.

  참여기업 발굴은 BW주 경제개발공사와 주한독일상공회의소 등 독일 정부기관과 협업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독일에서 히든챔피언 기업이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 BW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NRW), 바이에른주(BY) 지역의 우량기업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였다.

  인턴 선발은 서류전형 없이 지원자 모두에게“1차 면접기회”를 제공하는 청년희망재단의 온리원(Only-One)기업 채용박람회(면접 후 면접 피드백 제공)를 실시하고, 합격자에 한해 2차 기업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인턴은 국내에서 독일문화, 비즈니스 에티켓, 생활 정보 등 사전교육을 거쳐 올해 9월부터 6개월간 독일기업 유급인턴으로 파견된다. 
  
  아울러 인턴에 참가하는 학생들에게는 항공료, 사전교육비, 보험료, 비자비용 등이 정부로부터 지원되며, 기업에서도 일정 수준의 월급을 받게 된다.

   인턴모집은 6월 15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며 인턴 참가지원 및 자세한 정보 확인은 월드잡플러스(www.worldjob.or.kr) 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다.
 
  인턴 참가자격은 독일 출국 및 비자발급에 결격 사유가 없고, 수준급 영어 구사가 가능(독일어 가능자의 경우 우대)하며 기업별 요구조건에 충족하면 누구든지 지원이 가능하다.

   한편, 2015년 독일 인턴프로그램에 참가했던 인턴수료자들은 현재 파견 인턴기업에 정규직으로 전환 또는 근로계약을 연장해서 근무하고 있거나 현지 타 기업으로 취업에 성공하여 생활하고 있다.
 
  공단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청년들이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독일 히든챔피언 기업의 성장원동력인 글로벌 마케팅, 최고수준의 전문기술 및 혁신력 등의 노하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단 박영범 이사장은“독일 강소기업 해외인턴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해외진출로 연결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의:  서울K-Move센터  강민경 (02-6964-7075)
         홍보실 김현수 (052-714-8194)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