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9 23:05 (금)

본문영역

[힘내세요! 우한폐렴] 서울시, 알바·일거리 중단…'코로나19' 타격 청년들 생활지금 긴급지원

[힘내세요! 우한폐렴] 서울시, 알바·일거리 중단…'코로나19' 타격 청년들 생활지금 긴급지원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03.12 16: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타격 노동안전망 밖 청년 어려움 완화 ‘청년 긴급지원 사업’ 시리즈 추진

▲ 코로나19 대응 청년 긴급 지원 사업 시리즈 웹자보

[서울시정일보] 코로나19로 경제불황 실업자 아르바이트 일자리 등이 사라지고 있다.

서울시가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아르바이트나 일거리가 중단된 노동안전망 밖 청년들의 어려운 상황을 완화하기 위한 ‘코로나19 대응 청년 긴급지원 사업’을 시리즈로 추진한다.

전염병인 코로나19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일자리를 잃은 청년들의 신청을 받아 두 달 간 ‘청년수당’을 긴급 지급하고 청년 프리랜서들의 사업 아이디어를 선정해 최대 1천만원 이내의 사업비를 신속 지원한다.

매출 급감으로 직격탄을 맞은 요식업계 청년 소상공인이 판매음식을 도시락 형태로 자치구에 납품하고 자치구가 이를 취약계층에게 전달해 돌봄공백을 메우는 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이런 내용으로 ‘청년 긴급지원 사업’ 4개 시리즈를 각 사업 일정별로 추진한다고 밝히고 청년들의 활발한 참여와 관심을 당부했다.

‘코로나19 대응 청년 긴급지원 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청년포털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4개 사업은 청년수당 긴급 지원 청년 프리랜서 신속 지원사업 청년 소상공인 긴급지원 청년 크리에이터 활용 유치원·초등학생 체험수업 콘텐츠 제작·방송이다.

첫째, 청년수당 긴급지원은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에 일하던 단기근로에서 비자발적으로 그만두게 된 서울 거주 미취업 청년의 신청을 받아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3월9일부터 20일까지다.

자격 및 제출서류 확인·신청은 서울청년포털에서 하면 된다.

아르바이트를 하던 가게가 장사가 안 돼 관둘 수밖에 없었던 알바생, 수습기간 중 영업피해로 정규직 채용이 취소된 취준생 같은 청년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코로나19라는 감염병 위기상황에서 서울경제가 큰 타격을 입은 특수상황인 점을 감안해 상·하반기 신청 일정과 관계없이 한시적으로 긴급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올해 청년수당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둘째, 청년 프리랜서 신속 지원사업은 사업 연기, 발주 취소 등으로 일거리가 중단된 프리랜서를 지원하는 동시에, 비대면·온라인 방식의 창작 콘텐츠를 개발하는 새로운 유형의 프로젝트다.

예컨대,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활용해 감염병 재난상황 속 사회적 신뢰를 강화하기 위한 콘텐츠 제작, 프리랜서 강사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 프리랜서 작가를 활용해 재난상황 속 일상 시민 이야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 하는 등 기획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26일까지 공모신청을 받는다.

공모 시작 3일 만에 127개 단체의 신청이 몰려 청년 프리랜서들의 참여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시는 설명했다.

공모는 대표자가 만 19~39세인 법인, 기업, 단체, 개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신청시 사업내용에 프리랜서에 대한 지원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사업신청서 및 제안서 등 제출서류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시는 주1회 심사해 사업비를 신속 지원한다.

지난 6일 1차 심사가 진행됐으며 3월 마지막 주까지 3번의 심사가 추가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접수된 사업제안서에는 촬영 일정이 연기돼 생계가 어려워진 독립영화 제작자, 대면상담이 중단되면서 일자리가 없어진 아동 상담사 등 코로나19로 인해 일거리가 중단된 프리랜서들의 다양한 사연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담겼다고 시는 덧붙였다.

셋째, 청년 소상공인 긴급지원은 요식업계에 종사하는 청년 소상공인의 매출감소를 보완하는 동시에, 복지관 임시휴관으로 인한 취약계층 돌봄 공백을 메우는 윈윈 전략이다.

자치구가 중심이 돼 청년 소상공인이 납품하는 가정식 도시락을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도시락 전달은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참여를 희망하는 자치구를 선정해 보조금을 지원하고 각 자치구는 3월 중 청년 소상공인과 수혜 대상을 발굴·선정해 추진한다.

넷째, 활동 기회가 줄어든 10명의 청년 크리에이터는 개학 연기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유치원, 초등학생들이 마술, 노래, 댄스 등을 배울 수 있는 체험수업 콘텐츠 ‘방구석 배움교실’을 개발·제작했다.

마술사, 뮤지션, 무용수 같은 각 전문 분야의 크리에이터 10명과 TBS교통방송이 협력해 제작·방송된다.

‘방구석 배움교실’은 9일~20일 TBS교통방송에서 방송된다.

TBS 유튜브채널에서는 언제든 시청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코로나19 대응의 일환으로 서울혁신파크 내 청년활동공간 청년청 입주단체의 사용료 납부기한 연장과 관리비 한시적 감면 등도 함께 추진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일자리를 잃고 노동 안전망에서 이탈한 청년들이 늘고 있다.

경제활동 중단으로 인한 청년들의 어려움은 생계와 직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다양한 유형의 지원사업을 마련했다”며 “청년 스스로 기획한 이번 청년 긴급 지원 사업 시리즈를 통해 청년뿐 아니라 자영업자, 취약계층의 어려움도 함께 경감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