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서울시,‘빗물마을’대상지 3개소 선정

[서울시정] 서울시,‘빗물마을’대상지 3개소 선정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6.06.07 11: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북구 장위동, 강북구 인수동, 은평구 불광동 등 3곳 빗물마을 조성

[서울시저일보 신정호기자] 서울시는 5월31일 빗물마을 사업 대상지 선정 심의회를 개최한 결과 성북구 장위동, 강북구 인수동, 은평구 불광동 등 3곳의 대상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빗물마을이란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하여 하수도로 버려지는 빗물을 활용하고, 빗물관리시설을 통해 빗물을 땅속으로 침투시키는 친환경 물순환 마을이다. 지난 4월29일 사업설명회를 거쳐 5월1일부터 5월20일까지 접수를 받은 결과 8개의 마을이 신청하여 평균 2.7:1의 경쟁률을 보였다. 빗물마을 선정과 관련하여 많은 지역 주민들이 큰 관심을 보였으며 일부 지역의 경우 공모 신청을 위한 주민회의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보였다.

  서울시는 빗물의 침투·이용이 용이한지,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 의사가 있는지, 사업구상 내용이 실현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 했다고 밝혔다. 성북구 장위동 빗물마을은 뉴타운사업해제 지구로서 232-17 일대 북서울꿈의 숲 옆에 위치한 곳이다. 사전에 주민 협의체 및 성북구청 빗물마을 TF팀이 구성되는 등 추진 의지를 높게 평가받았다. 강북구 인수동 빗물마을은 516번지 일대에 위치해 있으며, 물리적 여건과 빗물마을에 대한 효과 검증이 매우 용이한 지역으로 평가되었다. 은평구 불광동 빗물마을은 주택정비예정구역 해제지구로 445-10 일대에 위치한 곳이다. 인근에 향림 도시농업 체험원이 있어 물 수요가 풍부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빗물마을로서 특화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았다.

  서울시는 선정된 빗물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설계사 등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개최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사업안을 도출하여 주민들이 원하는 마을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는 2017년도 빗물마을 사업 확대를 위해 금년 11월 중 추가로 공모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에 참여하였지만 선정되지 못한 지역의 경우에도 금년 말 다시 도전하여 빗물마을 사업에 참여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