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08:35 (금)

본문영역

[불법주차] 전국 25%의 차량이 등록된 불법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 통합 서비스 해법은?

[불법주차] 전국 25%의 차량이 등록된 불법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 통합 서비스 해법은?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0.02.27 14: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불법주차 이제는 그만! 전국 차량은 2,200 만대이다.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앱이 개발되어 나왔다.

불법 주정차 단속구역인지 인지하지 못하고 차량이 진입하면 차량 차주에게 불법 주정차 구역임을 안내하는 메시지 발송을 통해 신속하고 자발적인 이동 주차를 유도하여 원활한 교통흐름과 불법 주정차로 인한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불법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가 전국 120여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 및 기초단체에서 시행중에 있으며, 전국 2,000만 등록 차량중 약 560만대 이상이 가입되어 있는 상태다.

그러나, 인천광역시 및 대구광역시 등 광역단체에서는 통합 서비스를 추진하여 한 기초단체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그 광역단체내에서는 어디든 표준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서비스 신청에 대한 편의성으로 서비스 질을 향상시켰다는 평을 받는 반면, 도에 속한 지방자치단체들은 아직도 서비스를 받고 싶은 지역에 일일이 가입을 해야하는 불편함과 혼란으로 서비스 통합을 바라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이용자들의 요구와 행정 편의성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지방자치단체 업무 담당자들도 서비스 통합에 공감은 하고 있으나, 실무적으로는 소극적인 모습으로 인한 더딘 행보를 보이고 있어 아쉬움을 나타내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경기도는 578만대가 넘는 차량이 등록되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 지역이라는 특성으로 통합 서비스가 가장 시급한 지역으로 꼽히고 있어 빠른 행보가 필요한 시점이다.

수년전 전국권으로 서비스를 통합하려는 움직임은 있었으나, 서비스의 이해도가 전무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추진을 하여 실패한 사례가 있었다.

이에 광역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단계적 통합 서비스와 면밀한 사업 설계 및 추진이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