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5 09:09 (목)

본문영역

이 대통령 “원전 일제점검 계기 삼아야”

이 대통령 “원전 일제점검 계기 삼아야”

  • 기자명 편집국
  • 입력 2011.03.21 11: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 지진피해 대책회의…“일본체류 국민 세심한 대책 세워라”

이명박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일본 지진 피해 관련 대책회의’에서 윤철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의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 대통령은 3월1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일본 지진피해 관련 대책회의에서 “일본에 체류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안전에 대해 더욱 세심한 대책을 세우라”고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에게 지시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우리 대사관과 총영사관이 일본 체류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나름대로 애쓰고 있다고 본다”면서, “우리 국민 체류자들의 안전에 대해 더욱 세심하게 배려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외교통상부, 행정안전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등 관계부처 장관들과 원자력 분야 민간전문가 6명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전문가들로부터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이 매우 우수하고 안전하고 지금도 잘 운영해 나가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하지만 이 기회에 우리나라도 일제히 점검하는 계기를 삼아야 한다. 전면 점검하고 매뉴얼을 다시 점검하고 더 보완할 것이 있는지 이런 자세를 가지고 일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행안부 장관에게는 “평상시에도 재난 대비 훈련을 실질적으로 하도록 하라”고 당부했고, 외교부 장관에게는 “필요한 협력을 이웃나라에게 잘 해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과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방사선비상진료센터를 중심으로 방사선 비상사태 발생에 대비해 방사능 오염제거 및 피폭 환자 치료를 위한 설비나 약품의 비축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아울러 입국자에 대해서는 오염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인천·김포공항은 3월 17일부터, 그리고 김해공항과 부산항은 3월18일부터 방사능 감시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향후에는 3월21일로 예정돼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교과부장관)를 조속히 개최하고, 국내 21개 모든 원전을 대상으로 최악의 상황에서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점검하기로 했다. 특히 20년 이상 가동 중인 9기의 원전을 중점 점검하도록 했다.
민간전문가로 참석한 윤철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으로부터 국내원전 안전성과 관련, 국내 원전은 지질조사, 지진조사를 해서 원자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최대 지진을 고려하고도 여기에 플러스 여유도를 더해 설계를 한 것이라는 보고가 있었다.
또 지진 해일의 경우에도 이미 발생했거나 또는 향후 예측되는 최대 크기의 지진해일보다도 여유도를 더해 부지 설계에 고려했다고 보고했다.
예를 들어 “울진 원전에서는 소위 가능한 지질해일의 크기가 3미터 정도인데 지금 현재 우리나라 국내원전은 거의 10미터 내외 고도의 원전설계가 돼 있다. 다만 고리 1, 2호기는 7.5미터로, 이것도 그 지역의 예측치가 1미터이기 때문에 훨씬 높은 설계”라고 보고했다.
아울러 국내 원전의 안전성 수준과 관련, “안전성 등급은 0~7등급으로 분류해 0~3등급은 사건으로 보고 있고 4등급 이상은 사고로 보는데, 현재 우리나라는 사고 등급이 단 한 번도 없었다”고 보고했다.
이날 민간전문 참석자는 윤철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 김종신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정연호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서울대 강창순 교수, 황주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KAIST 장순흥 교수 등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