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2:40 (금)

본문영역

[경제현장] 포스코 광양제철소, 4천억원 투자해 "3고로 개수공사" 돌입

[경제현장] 포스코 광양제철소, 4천억원 투자해 "3고로 개수공사" 돌입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20.02.12 23: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월 12일부터 5월 28일까지 개수공사 예정 -

- 고로 내부 용적 확대(4,600㎥ → 5,500㎥), 대형 고로로 탈바꿈 -

[서울시정일보]  포스코 광양제철소(소장 이시우)가 2월 12일부터 5월 28일까지 3고로 개수공사에 돌입한다.

 

고로는 철광석, 석탄 등의 원료를 소결광, 코크스로 가공한 뒤 최대 2,300℃에 달하는 열로 쇳물을 만드는 제철소의 핵심 설비다. 이 고로는 높이가 110m에 달해 고로(高爐)로 부른다.

광양제철소 3고로 개수 착수
광양제철소 3고로 개수 착수

포스코는 광양에 5기, 포항에 4기, 총 9기의 고로에서 쇳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3고로 개수공사가 끝나면,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대인 6,000㎥ 내용적을 갖춘 광양 1고로, 5,500㎥ 내용적 광양 4,5고로, 5,600㎥ 내용적 포항 3,4고로와 함께 총 6기의 초대형 고로를 운영하게 된다.

 

광양제철소 3고로는 지난 1990년 준공되어 지난 2007년 개수를 한 차례 거치며4,600㎥의 내용적을 갖추게 됐다. 3고로를 포함한 광양제철소의 고로 5기는 끊임없이 쇳물을 생산하며 광양제철소가 자동차강판 전문제철소의 초석을 다지는데 큰 역할을 해왔으며 지난해 10월에는 조강생산 누계 5억톤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번 개수공사를 통해 3고로는 내용적의 확대(4,600㎥ → 5,500㎥)로 기존 대비 80만톤 이상의 조강생산 능력이 증대된다. 특히, 이러한 생산 능력의 변화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A.I)기술을 접목해 환경과 수익성 측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개수공사 기간 중 투입되는 인원에 대한 안전강화를 위해 안전교육 이수자에 한해 출입을 허용하고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분진을 막기 위한 대형방진망을 설치하는 등 안전과 환경 측면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광양제철소 3고로 개수 착수
광양제철소 3고로 개수 착수

한편,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이번 개수공사에 하루에만 1,200명 가량이 투입되고 4천억원의 투자비가 소요되는 만큼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끝.

 

사진설명) 포스코 광양제철소 3고로가 2월 12일부터 5월 28일까지 고로의 내용적 확대 등을 위한 개수공사에 착수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