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종합] 정부. 온 국민이 함께 도전할 사회 문제를 제안해주세요

[종합] 정부. 온 국민이 함께 도전할 사회 문제를 제안해주세요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0.02.11 13: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지성 프로젝트 ‘도전. 한국’, 오늘부터 한 달 간 국민 대상 과제 공모 진행

▲ 온 국민이 함께 도전할 사회 문제를 제안해주세요

[서울시정일보] 정부가 국민의 창의성과 집단 지성을 활용해 해결할 사회 문제 발굴을 위해 대국민 온라인 의견 수렴을 진행한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의 집단지성을 통한 문제해결과 파격 보상으로 대표되는 ‘도전. 한국’을 새롭게 추진, 오는 12일부터 한 달 간 대국민 과제공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평소 사회문제에 관심이 있는 일반 국민 뿐 아니라 스타트업, 전문가, 등 누구나 2월 12일부터 3월 6일까지 광화문 1번가에서 사회문제를 제안할 수 있으며 적극적 참여 도모를 위해 이벤트도 진행한다.

공모대상 과제는 국가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지만 잘 해결되지 않거나, 시급히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회 문제로 개인 간 이해관계가 얽힌 문제나 정치적 성격이 강한 문제 등은 제외된다.

이번 대국민 공모를 통해, 국민의 창의성과 집단지성을 통해 해결해야할 문제,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구체적 솔루션을 도출 할 수 있는 문제를 발굴할 계획이며 행안부는 대국민 공모를 통해 나온 과제와, 부처 수요조사,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해 발굴한 과제를 대상으로 운영위원회 검토와 온라인 선호도 투표를 진행한 후 최종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과제가 확정되면 4월부터는 국민이 직접 해결사가 된다.

참신하며 실행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해 아이디어가 채택된 국민에게는 최대 5천만원의 포상금이 주어지며 포상 이후에도 아이디어가 숙성, 구체화 될 수 있도록 기술 자문,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R&D 사업과의 연계,창업 지원 등 후속지원도 받을 수 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복잡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참여 주체가 되는 국민들의 집단지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도전. 한국’ 과제 발굴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