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행정이슈] 서울 광진구. 핑퐁민원 막는다…직원배심원단 도입

[행정이슈] 서울 광진구. 핑퐁민원 막는다…직원배심원단 도입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20.01.31 09: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관이 불명확한 복합 민원의 효과적 처리 기대

▲ 김선갑 광진구청장

[서울시정일보] 서울 광진구가 신속하고 원활한 민원처리를 위해 오는 2월 1일부터 ‘직원 배심원단’을 도입해 시행한다.

구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사회적 여건 속에서 제도가 마련되지 않은 민원 등 어느 부서 업무인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의 민원 처리가 지체되는 상황이 발생해 어려움을 겪어 왔다.

또한 기존에 이런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감사담당관이 1차로 부서 지정 후 재지정 요청하는 경우 관련 부서와 검토 회의해 처리 부서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나 처리부서 지정 및 처리 완료까지 애로사항이 많았다.

이에 따라 구는 소관이 불명확한 복합 민원을 효과적으로 조정해 구민 민원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 부서 간 배려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직원 배심원단’제도를 실시한다.

직원 배심원단은 동 주민센터와 구의회 사무국을 제외한 구 본청과 보건소의 38개 부서에서 6급 이상 직원들 중 전문성을 갖춘 희망자를 우선 선발하고 부서장이 추천한 인물을 추가 선발해 40명 이내로 구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운영방법은 안건이 발생 시 감사담당관 주관으로 직원 배심원단 중 7인을 선발해 회의를 소집하고 회의를 통해 민원 처리 주무 부서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핑퐁민원 조정 제도인 직원 배심원제가 정착되면 복합민원 처리 기간이 줄어 구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