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보] 문희상 국회의장, "6·25. 70주년, 메이드 인 코리아. 8전비행단 방문 가슴 벅차”

[안보] 문희상 국회의장, "6·25. 70주년, 메이드 인 코리아. 8전비행단 방문 가슴 벅차”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20.01.30 15: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의장, “병가백년불용 불가일일무비…평화 추구하려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안보태세 강화돼야”

▲ 장병들과 오찬

[서울시정일보] 문희상 국회의장은 30일 “제8전투비행단은 지리적으로 대한민국 최선봉에 서있는 매우 중요한 비행단이며 예하 237전투비행대대의 16만 시간 무사고는 공군 전체 최장기간으로 여타 부대의 귀감이 되고 있다”며 “올해는 6·25전쟁 70년이다.

전쟁 폐허에서 우뚝 일어나 ‘Made in KOREA’ 제8전투비행단을 방문하니 가슴이 벅차고 감개무량하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 강원도 원주시 공군 제8전투비행단을 찾아 현황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현 정부가 한반도 평화에 신경 쓰느라 안보에 소홀히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을 수 있는데 오히려 안보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한반도 평화를 강조하면 할수록 국방태세를 완벽히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또 "2020년도 국방예산이 자그마치 50조 1500여원이 편성됐다 사상 첫 국방예산 50조 시대가 열렸고 핵과 대량살상무기 대응에는 6조2천156억원이 편성됐다”며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군사력 건설이라는 국방부의 각오가 실감나게 다가온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국가는 국태민안, 국민의 안전을 위해 존재하며 국가의 목표는 국리민복, 국가의 이익과 국민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며 “이를 이뤄가기 위한 첫 걸음은 ‘안보’”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이어 본관에 걸려있던 ‘병가백년불용, 불가일일무비'라는 현판을 가리키며 "안보를 지칭하는 말 중에 이것처럼 요체를 지적한 게 없다”며 "평화를 추구하려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안보태세가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스위스는 영세중립국이면서도 국방의 의무를 통해 최강의 예비군을 유지하고 있다 내륙 국가이면서도 해군을 유지하고 있는 말 그대로 유비무환의 국방정책을 실행하고 있다”며 "우리 공군도 유비무환의 자세로 영공수호에 만전을 기해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군사대비태세를 확고히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블랙이글스 홍보 영상을 시청한 문 의장은 "참 감동적이고 가슴 뭉클한 장면이었다”며 "영상을 많은 곳에 퍼뜨려 홍보하면 좋겠다”고 의견을 전했다.

위문금을 전달한 문 의장은 항공기 격납고를 방문해 국산 전투기 FA-50에 직접 탑승한 뒤 비상대기실을 찾아 조종사와 정비사들을 격려했다.

문 의장은 영내 식당에서 장병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여러분들의 뒤에는 5천만 국민과 대한민국이 있다 대한민국을 뒷받침한다는 생각으로 하루하루 잘 견뎌주길 바란다”고 당부한 뒤, 부대 측에 위문품으로 건조기 10대를 전달했다.

이날 방문에는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이자 원주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 박재민 국방부 차관과 이기우 의장비서실장, 이계성 정무수석, 최광필 정책수석, 한민수 국회대변인, 배용근 국방위 수석전문위원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