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주시] 안전한 홍수관리 시스템 갖춘다!

[전주시] 안전한 홍수관리 시스템 갖춘다!

  • 기자명 김상철 기자
  • 입력 2020.01.29 10: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올해 국가하천 내 7개 배수문 대상 원격제어 수문제어 관리시스템 구축키로

[서울시정일보] 전주시가 홍수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원격제어 하천관리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전주시 덕진구(청장 김형조)는 올해 총 65800만원을 투입해 국가하천인 만경강과 전주천, 소양천에 위치한 미산 배수문 등 7개 배수문을 대상으로 안전한 하천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전주시 스마트 홍수관리 제어시스템 구축 위치도
전주시 스마트 홍수관리 제어시스템 구축 위치도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은 그간 주로 공무원과 지역주민이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수문을 조작·관리했던 배수문의 운영방식을 개선해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사업대상 배수문은 미산·광봉·남상·조촌·덕진·호성제송천4호 등 7개 배수문으로, 시는 집중호우가 시작되는 오는 6월 이전까지 모든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CCTV를 활용해 수문상태를 점검하고 자동수위계를 설치해 하천수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자동개폐기와 통신 관련 설비도 구축돼 필요시 영산강홍수통제 상황실과 연계해 수문을 원격으로 열고 닫을 수 있게 된다.

이에 대해 김형조 전주시 덕진구청장은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실시간 얻어지는 수위 정보를 기반으로 수문을 자동으로 조작해 침수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국지성 집중호우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