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모바일 전자정부서비스 ... 모바일 서비스 본격 추진

모바일 전자정부서비스 ... 모바일 서비스 본격 추진

  • 기자명 전송이 기자
  • 입력 2011.08.08 16: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다가오는 스마트 시대를 준비

[서울시정일보 전송이 기자] 행정안전부는 스마트폰의 보급·확산으로 정보이용과 소통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8월 9일 뉴미디어 시대의 스마트 정부 구현󰡕을 위한『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중장기 추진계획』을 수립·발표했다.
정부의 이번 계획은 새롭게 구축되는 모바일 환경에서 정부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통합된 형태로 제공하기 위해 지난 상반기에 추진한 모바일 전자정부 ISP수립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수립되었다.

세계 최고의 모바일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중장기 추진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로드맵에 따른 사업 추진으로 모바일화 타당성 및 중복성 등을 검토하여 모바일 서비스 대상 917종을 도출한 후, 우선순위에 따라 ‘11년부터 ’15년까지의 로드맵을 마련하고
이를 기반으로 ‘11~’12년 우선 추진대상 서비스(450종)를 선정하여 예산범위 내에서 최우선적으로 신속하게 구축한다.
둘째, 범정부 모바일 공통기반 마련 및 표준화 추진을 위해 MDM 등 보안기술을 갖춘 모바일 공통기반 시스템을 구축하여 중앙부처·지자체 등이 모바일 서비스 구축 시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모바일 전자정부 지원센터』를 통하여 모바일 서비스의 중복 및 난개발을 방지하고 서비스 기획단계 부터 구축·운영·폐기 단계까지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지원한다.
또 모바일 전자정부 구축 지침 및 가이드라인 8종도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제공하여 모바일 서비스 업무추진 시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셋째, 모바일 서비스 저해요인 분석 및 해결방안으로 각종 민원서식 등을 스마트폰에서도 구현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등 법제도의 개선 방안을 추진한다. 법정서식은 대부분 A4(210mm*297mm)을 기준으로 하나 스마트폰 스크린은 평균 3∼4인치에 불과하기에 모바일 단말기에 대한 OS 종속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넷째, 모바일 서비스 보안대책으로 대국민 모바일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유선환경과 동일한 수준의 보안 기능을 적용하여 추진하고 단말기와 시스템 간 전송정보를 암호화하여 위·변조를 방지하도록 했으며
행정기관 내부에서 모바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안을 보다 강화하여 단말 분실 시 GPKI 인증서와 행정서비스용 앱 등을 원격에서 삭제하여 단말 내 정보유출을 방지하는 등의 보안대책도 마련했다.

장광수 정보화전략실장은 “우리는 이미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에 진입하였으며 정부는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 다가오는 스마트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이번『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추진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는 정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한 정부를 구현함으로써 국민들에게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