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 삼삼하게 먹고 생생해지자… 나트륨 저감 사업 추진

(건강) 삼삼하게 먹고 생생해지자… 나트륨 저감 사업 추진

  • 기자명 이용진
  • 입력 2016.03.15 14: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삼삼한 식사로 생생한 내 몸 만들기’ 사업 추진


 


[서울시정일보 이용진 기자]경기도가 초등학교, 병원, 기업체 등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나트륨 섭취 줄이기 실천 사업인 ‘삼삼한 식사로 생생한 내 몸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 등 4대 만성질환의 원인 중 하나인 나트륨 과다 섭취를 낮추기 위한 실천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경기도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해 대한영양사협회 경기도영양사회가 주관한다.

사업은 ▲단체급식소 현장교육 및 염도계 올바른 사용법 지도, ▲초등학교 나트륨줄이기 인형극 활용 영양교육, ▲ 저나트륨 급식·영양주간 운영 ▲영양의 날(10월 14일) 주간 거리 캠페인 등이 추진된다.

우선 단체급식소 3개소를 대상으로 나트륨을 줄이기 위해 개발된 교육자료와 질환별 식단 및 음식 실물·모형 등을 전시한다. 또한 염도계 사용법을 지도하여 국물류의 염도 측정에만 국한하지 않고 반찬과 같은 고형음식에도 사용하도록 안내한다.

도내 10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는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주제로 한 인형극을 통해 초등학생에게 영양교육을 할 예정이다.

오는 10월에는 단체급식소 1,000여 곳에 ‘나트륨 저감화 매뉴얼’과 포스터를 배포하고, 10월 14일 영양의 날과 연계한 영양 주간을 운영토록 계도할 계획이다.

영양주간에는 급식소별로 저염주간을 지정하여 저염조리와 저염메뉴를 제공하고 각종 교육자료를 전시하게 된다.

이와 함께 나트륨 저감화 등 건강한 식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영양사회와 연계하여 영양의 날 거리캠페인을 전개한다.

도 관계자는 “평균수명이 증가하는 만큼 성인병도 늘고 있는데, 특히 잘못된 식습관이 성인병을 초래한다.”며 “무엇보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올바른 식습관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식약처) 오는 2020년까지 4,878mg(2010년 기준)인 하루 나트륨 섭취량을 3,500mg 수준으로 10% 이상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트륨저감화 정책의 사회경제적 효과 평가 보고서(2015.11식약처)에 따르면 하루 나트륨 섭취량을 3000mg으로 낮추면 연간 13조원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절감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