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치행정] 세계인과 함께하는 다양한 세상, 더 행복한 강남!

[자치행정] 세계인과 함께하는 다양한 세상, 더 행복한 강남!

  • 기자명 정창도
  • 입력 2016.03.15 14: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 협약식과 로빈 데이아나, 블레어 리처드 윌리엄스, 일리야 벨랴코프, 블레어 리처드 윌리엄스 홍보대사 위촉식

[서울시정일보 정창도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오는 16일 구청본관 3층 회의실에서 ‘함께하면 더 행복한 강남(Better Together Gangnam)’ 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함께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과 다문화 협약식, 유명외국 방송인의 홍보대사 위촉식을 갖는다고 15일 밝혔다.

  우리 사회가 세계화와 다문화 사회로 가속화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지수(KMAI)는 51.17점으로 매우 낮은 편이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류 부족, 일자리 감소 등의 부정적인 인식이 증가, 혈통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다문화 수용성 지수를 높일 수 있는 정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구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학장 김찬종)과 협약을 맺고 서울대학교에 유학중인 외국인 유학생이 유치원, 학교, 기업 등에 찾아가 모국의 다양한 문화를 알리고 소통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의 행동과 생각의 차이를 이해하는 공동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문화 인식개선 포토존체험프로그램

  오전 10시 30분부터 시작하는 이날 위촉식에는 다문화관련 교육, 행사 등 재능기부에 적극 참여해 온 김범수 전 아나운서와 ‘비정상회담’ 등 방송 출연과 다양한 분야에서 봉사 중인 유명 외국 방송인 로빈 데이아나, 블레어 리처드 윌리엄스, 일리야 벨랴코프, 블레어 리처드 윌리엄스 등 4명을 홍보대사로 위촉해 다문화 홍보행사, 세계문화 특강 등의 활동을 펼친다.

지난 5월부터 추진해온 ‘함께하면 더 행복한 강남(Better Together Gangnam)’ 사업은 한국마사회, GKL사회공헌재단과 손잡고 세계문화 교육, 다문화가족-구민 어울림사업, 다문화 인식개선 홍보 사업을 추진했다.

  주요 추진사업으로는 진선여중 등 5개 초·중·고등학교 등에 찾아가 3889명에게 다문화 교육, 다문화체험, 공연 등 세계문화를 교육하였고 주민과의 어울림 사업으로 다문화 축제와 세계요리교실, 멘토링사업, 이 밖에 홍보대사 박진영, 2PM 닉쿤, miss A 수지 등의 사진, 영상 촬영홍보와 안성진 사진작가, 김영모 명장, 가수 2PM JUN. K, 택연, 환희 등 많은 유명인들의 재능 기부를 통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지난해 10월 6일부터 4일간 국회에서 결혼이주여성 41명이 만든 작품 70점으로 전시회를 열었는데 떠나온 모국과 가족, 한국인으로 살기 등 따뜻하고 애잔한 이야기가 글과 그림에 담겨져 있어 보는 이들의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와 이웃으로서 나눔을 함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다문화인식개선홍보사진(니쿤)

  나아가 올해는 서울대학교, 한국마사회, 외국 유학생 10개국 30명이 학교 등에 직접 찾아가는 세계문화 이해교육 외에도 다문화축제, 캠프, 문화체험 등 다문화가족과 구민들이 함께 하는 어울림사업과 홍보를 확대 추진하는데, 현재 홍보대사인 2PM, miss A, GOT7 등과 함께 다양한 사업에 참여한다.

 

   구는 다문화가족을 포함 외국인이 1만 2천명이 넘게 거주하고 지난해 강남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도 600만 명을 넘었으나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류 부족 등으로 부정적인 인식과 다문화 학생 학업중단 등 갈등이 늘어나고 있어 다문화 가족에 대한 생각과 주민 의식의 변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사회복지과 이규형 과장은 “이번 협약으로 지역 주민들이 세계문화를 접하고 이해하길 바라며 특히, 청소년들에게 자유학기제과 연계한 교육으로 편견 없는 사고와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